<속보>=전국 사립대들이 지난해 적립금을 펀드에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봤던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비판 여론을 고려해 대학의 손실규모를 의도적으로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학생등록금으로 마련된 적립금에 대한 대학들의 무분별한 펀드 투자 관행이 국감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본보 10월 8일자 4면 보도>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2007년 대학적립금의 주식·펀드 투자를 유도했다가 정작 손실 규모가 커지자 올 3월 각 대학에 공문을 내려보내 손실액 규모가 50% 이상인 경우만 결산에 포함시키도록 했다.

이는 당시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자 대학경쟁력 강화 방안이란 명목으로 대학들의 적립금 투자펀드를 독려했다가 지난해 주가 하락과 함께 손실액이 커지자 사회적 비난여론을 고려해 제한적 공개만 하도록 지침을 시달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올 교육과학기술부가 국감자료로 제출한 ‘전국 대학별 주식펀드 및 파생상품 투자내역 및 손실액’ 자료에선 교과부의 지침에 근거해 12개 대학의 손실액만 공개됐으며 여타 손실액이 50% 이상을 넘지 않은 미공개돼 천문학적 규모의 손실액이 은폐·축소됐다고 이 의원은 주장했다.

이 의원은 “미공개 대학 가운데 26개 대학의 주식 펀드 및 파생상품 투자액이 3298억 3000만 원으로 이들이 공개하지 않은 손실까지 합칠 경우 손실액은 1000억 원에 육박할 것”이라며 “전문대까지 합할 경우 손실액은 수천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교과부가 손실액 50% 이상만 공개토록 한 지침에 따라 대전·충남·북에서는 선문대와 대전대가 각각 18억 원 안팎의 손실액을 기록한 것으로 공개됐으나 호서대와 남서울대, 한남대등도 많게는 200여억 원을 펀드 및 수익증권에 투자했던 것으로 이 의원은 파악했다.

이 의원은 “주식투자로 입은 손실은 향후 등록금 인상에 나설 것이 자명한 일”이라고 말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