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네이버·다음 등 유명 포털사이트 부동산 매물의 절반 이상이 허위매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박상돈 의원(자유선진당·천안을)이 한국부동산정보협회에 의뢰해 지난달 17일부터 23일까지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포털의 부동산 매물 중 야후가 92%, 네이버 53%, 다음은 50%가 허위매물로 밝혀졌다. 이 중 야후의 경우는 지난 2006년 1차 조사 때의 77%보다 허위매물이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부동산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인터넷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맺은 ‘부동산정보업체 자율규약’이 사실상 무용지물인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자율규약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 인터넷포털의 사정이 이 지경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자율규약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나머지 160여 개 부동산 정보업체의 상황은 더욱 심각한 수준일 것이라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부동산 허위매물이 인터넷 상에 떠도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업체의 자율적인 정화에만 매달려서는 안된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제도적 접근을 통해 허위매물 근절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국회 정무위원회 박상돈 의원(자유선진당·천안을)이 한국부동산정보협회에 의뢰해 지난달 17일부터 23일까지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포털의 부동산 매물 중 야후가 92%, 네이버 53%, 다음은 50%가 허위매물로 밝혀졌다. 이 중 야후의 경우는 지난 2006년 1차 조사 때의 77%보다 허위매물이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부동산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인터넷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맺은 ‘부동산정보업체 자율규약’이 사실상 무용지물인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자율규약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 인터넷포털의 사정이 이 지경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자율규약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나머지 160여 개 부동산 정보업체의 상황은 더욱 심각한 수준일 것이라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부동산 허위매물이 인터넷 상에 떠도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업체의 자율적인 정화에만 매달려서는 안된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제도적 접근을 통해 허위매물 근절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