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전통시장(재래시장)의 활성화 수준이 전국 16개 시·도 중 중위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시설현대화 사업 등 시장 자체의 리모델링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의 특성에 따른 구조조정과 대형마트·기업형 슈퍼(SSM)과의 연계발전 등을 담은 조례제정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충남발전연구원 전통시장연구회(이하 연구회)가 30일 '충남리포트'에 실은 ‘충남전통시장의 특성과 활성화 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의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은 44.2점으로 전국 16개 시·도 중 8위에 머물렀다.
인천(46.2점)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충북(45.6), 울산(45.6), 경기(45.5), 제주(45.0), 전북(44.7), 서울(44.6) 등의 순이었다.
전국의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평균점수가 43.2임을 감안하면 충남의 활성화 수준은 전국 평균을 약간 웃도는데 그치고 있다.
지역별로는 논산시가 52.9로 가장 높았으며 공주시(51.8), 연기군(49.0), 당진군(47.8) 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보령시(38.4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구회는 “지난해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조사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며 "충남도내 75개 전통시장은 시장과 주변지역을 연계 개발하는 '상권 활성화 구역제도'를 통해 재생사업을 추진하거나 지역의 역사문화를 활용한 공공디자인, 공공예술,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전통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회는 또 "최근 대형마트와 SSM, 온라인시장 등 전통시장을 둘러싼 유통환경과 소비행태의 변화 등으로 전통시장이 더욱 쇠퇴하고 있다"며 “충남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5가지 전략으로 △전통시장 유형화에 따른 구조조정 △새로운 전통시장 활성화 기법 개발 △문화와 이야기를 파는 전통시장 구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전통시장 구축 △재정확보의 다양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역사와 유래를 갖고 있는 전통시장이 대형마트, SSM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전통시장이 갖는 문화와 지역축제 등과의 연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대형마트, SSM 등에 대한 사업조정제도 등의 개념을 확대해 그들과의 상생적 상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조례 제정 등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호범 기자 comst999@cctoday.co.kr
이에 따라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시설현대화 사업 등 시장 자체의 리모델링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의 특성에 따른 구조조정과 대형마트·기업형 슈퍼(SSM)과의 연계발전 등을 담은 조례제정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충남발전연구원 전통시장연구회(이하 연구회)가 30일 '충남리포트'에 실은 ‘충남전통시장의 특성과 활성화 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의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은 44.2점으로 전국 16개 시·도 중 8위에 머물렀다.
인천(46.2점)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충북(45.6), 울산(45.6), 경기(45.5), 제주(45.0), 전북(44.7), 서울(44.6) 등의 순이었다.
전국의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평균점수가 43.2임을 감안하면 충남의 활성화 수준은 전국 평균을 약간 웃도는데 그치고 있다.
지역별로는 논산시가 52.9로 가장 높았으며 공주시(51.8), 연기군(49.0), 당진군(47.8) 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 보령시(38.4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구회는 “지난해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조사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며 "충남도내 75개 전통시장은 시장과 주변지역을 연계 개발하는 '상권 활성화 구역제도'를 통해 재생사업을 추진하거나 지역의 역사문화를 활용한 공공디자인, 공공예술,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전통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회는 또 "최근 대형마트와 SSM, 온라인시장 등 전통시장을 둘러싼 유통환경과 소비행태의 변화 등으로 전통시장이 더욱 쇠퇴하고 있다"며 “충남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5가지 전략으로 △전통시장 유형화에 따른 구조조정 △새로운 전통시장 활성화 기법 개발 △문화와 이야기를 파는 전통시장 구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전통시장 구축 △재정확보의 다양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역사와 유래를 갖고 있는 전통시장이 대형마트, SSM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전통시장이 갖는 문화와 지역축제 등과의 연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대형마트, SSM 등에 대한 사업조정제도 등의 개념을 확대해 그들과의 상생적 상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조례 제정 등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호범 기자 comst999@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