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주차난이 해를 거듭하고 있지만 구별 주차장 확충은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신설 주차장의 경우 설치비용 절반을 자치구가 분담하고 있어 주차장 확충이 해당 자치구의 재정력에 따르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최근 지자체 재정난으로 인해 각 구가 주차장 확보에 별도 예산을 투입하지 못해 주차난을 가중하고 있다.
지난해 말 대전시 주차장 확보율은 80.06%를 보였다. 시 등록차량 수는 53만 9233대였으나 주차장은 43만 1701면에 그쳤다.
올해 3월, 등록 차량은 54만 1456대로 증가했으나 주차면 수는 오히려 42만 8088면으로 감소해 주차장 확보율은 79.06%로 하락했다.
지난 6월 말에는 이보다 더 감소해 주차장 확보율은 77.79%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시 관계자는 “충분한 주차장 확보를 위해선 확보율이 200% 정도가 돼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며 “최소한의 물량이라도 추가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예산이 뒷받침되지 못해 사실상 답보상태”라고 말했다.
6월 말 현재 구별 주차장 확보율은 △동구 74.82% △중구 62.08% △서구 79.33% △유성구 93.32% △대덕구 74.93% 등이다.
각 구 신설 공영주차장의 경우 시와 자치구가 소요비용을 분담하고 있으나 지자체 재정난으로 주차장 확충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시민은 주택가와 상가 등 도시 곳곳에서 불거지는 주차난에 대해 지자체가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를 토해내고 있지만 재정난을 겪고 있는 지자체의 입장에서는 속수무책이다.
담당부서의 경우 부지선정 어려움은 물론 매입비용과 공사비 등 관련 예산만도 주차장 1면 조성에 3000만~7000만 원이 투입되고 있어 재원 마련에 원천적인 한계가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
신설 주차장의 경우 설치비용 절반을 자치구가 분담하고 있어 주차장 확충이 해당 자치구의 재정력에 따르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최근 지자체 재정난으로 인해 각 구가 주차장 확보에 별도 예산을 투입하지 못해 주차난을 가중하고 있다.
지난해 말 대전시 주차장 확보율은 80.06%를 보였다. 시 등록차량 수는 53만 9233대였으나 주차장은 43만 1701면에 그쳤다.
올해 3월, 등록 차량은 54만 1456대로 증가했으나 주차면 수는 오히려 42만 8088면으로 감소해 주차장 확보율은 79.06%로 하락했다.
지난 6월 말에는 이보다 더 감소해 주차장 확보율은 77.79%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시 관계자는 “충분한 주차장 확보를 위해선 확보율이 200% 정도가 돼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며 “최소한의 물량이라도 추가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예산이 뒷받침되지 못해 사실상 답보상태”라고 말했다.
6월 말 현재 구별 주차장 확보율은 △동구 74.82% △중구 62.08% △서구 79.33% △유성구 93.32% △대덕구 74.93% 등이다.
각 구 신설 공영주차장의 경우 시와 자치구가 소요비용을 분담하고 있으나 지자체 재정난으로 주차장 확충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시민은 주택가와 상가 등 도시 곳곳에서 불거지는 주차난에 대해 지자체가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를 토해내고 있지만 재정난을 겪고 있는 지자체의 입장에서는 속수무책이다.
담당부서의 경우 부지선정 어려움은 물론 매입비용과 공사비 등 관련 예산만도 주차장 1면 조성에 3000만~7000만 원이 투입되고 있어 재원 마련에 원천적인 한계가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