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해오고 있는 특화노선 개설이 난항을 겪고 있다.

충북도는 민영화를 앞둔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으로 시설확충, 국제노선 다변화, 저비용 항공 중심공항 육성 등을 요구해왔다.

이 가운데 도는 올 상반기 정부에 중국, 일본, 동남아 등의 일부노선을 청주국제공항 특화노선으로 개설해 줄 것을 건의했다. 특화노선으로 도는 연길, 흑룡강성 등 일부 중국노선과 오사카 등 일본노선의 개설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일본의 일부 노선을 개설할 경우 중복되는 노선은 인천공항 국제노선에서 제외시켜 줄 것을 건의하는 등 청주국제공항 특화노선 개설을 꾸준히 건의해왔다.

이 같은 도의 요구는 인천공항 중심의 항공정책이 지방공항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도는 오랫동안 저비용 항공 중심공항 육성을 목표로 국내와 국제노선 개설에 적극 나서왔다. 하지만 운항허가권을 갖고 있는 국토해양부가 노선 개설의 경우 기존 정기노선 보호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지방공항의 새 노선 개설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이처럼 도가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를 계기로 특화노선 개설을 요구해오고 있으나 정작 이용객을 실어날라야 하는 항공사들을 설득시키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는 그동안 국토해양부의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일부 일본노선의 개설 등을 요구하는 한편 항공사들의 취항여부를 타진해왔다.

그러나 국내 항공사는 물론 외국항공사도 특화노선 개설에 따른 청주국제공항 취항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시장경제 논리에 입각해 일정 규모의 이용객이 보장되지 않는 한 국내와 외국 항공사들의 청주국제공항 취항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 항공업계의 분석이다.

이와 관련 도는 특화노선 개설을 위한 항공사들의 청주공항 취항을 설득하기 위해 수 억 원의 인센티브도 제시했으나 선뜻 나서는 항공사들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지방공항을 위한 특화노선 개설이라는 정책 자체가 시장경제논리에 어긋나는 것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한다고 해도 시장논리상 일정규모의 이용객 규모가 형성되지 않으면 항공사들의 취항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항공사들이 관심을 갖고 청주국제공항 취항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센티브 등 각종 지원책도 중요하지만 이용객 수를 늘리는 방안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용객수 증대 방안 등 공항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도는 정부에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백두산 직항로 개설도 요구해왔다.

한편, 국토해양부의 청주국제공항 민영화를 위한 최종 용역결과가 오는 17일 나올 예정이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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