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이 백화점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다.
각종 연금 혜택을 누리면서 노년을 즐기며 사는 인구가 늘면서 이른바 ‘슈퍼실버’가 새로운 소비세력으로 등장한 것.
롯데백화점 대전점은 지난해 상반기와 올해 상반기 고객 구매행태를 분석한 결과, 60세 이상의 평균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매입액)가 20대의 3배에 달했고, 전체 평균 객단가보다 60.2%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VIP고객인 MVG(Most Valuable Guest) 회원 구성비를 봐도 60세 이상 회원은 해가 갈수록 증가세를 보이며 30~40대 회원 수가 감소하는 것과 비교된다.
다른 백화점에서도 실버고객층은 탄탄한 소비력을 과시하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의 올해 상반기 60세 이상 고객의 평균 객단가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5%나 늘었다.
갤러리아백화점 카드회원 중 60세 이상 회원 수가 적음에도 불구, 수적인 점유 비중보다 더 많은 소비력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이는 실버고객의 구매력이 만만치 않음을 나타내고 있다.
매출 구성비에서도 같은 기간 30~40대가 역신장을 기록한 반면 60세 이상은 전년보다 1.6% 신장했다.
설과 추석 같은 명절에 단일 선물상품으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는 홍삼류와 각종 비타민제 등 건강식품은 실버들이 주력 소비계층이다. 또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는 10월이 되면 안마의자, 흙침대, 발마사지기 등의 매출이 급신장하는데 이 또한 실버들의 구매 증가에 따른 것이라고 백화점 관계자들은 설명한다.
백화점 업계에서 ‘전통적인 큰손’이 어린 자녀를 둔 20~30대 주부들이었다면 ‘새로운 큰손’으로 60대 이상 노년층이 부상하고 있는 것.
백화점 관계자는 “아동복의 경우 매장을 방문하는 60세 이상 노년 고객층이 손자·손녀를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크다”며 “실버의 새로운 기호를 파악하는 것이 향후 유통업계의 큰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각종 연금 혜택을 누리면서 노년을 즐기며 사는 인구가 늘면서 이른바 ‘슈퍼실버’가 새로운 소비세력으로 등장한 것.
롯데백화점 대전점은 지난해 상반기와 올해 상반기 고객 구매행태를 분석한 결과, 60세 이상의 평균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매입액)가 20대의 3배에 달했고, 전체 평균 객단가보다 60.2%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VIP고객인 MVG(Most Valuable Guest) 회원 구성비를 봐도 60세 이상 회원은 해가 갈수록 증가세를 보이며 30~40대 회원 수가 감소하는 것과 비교된다.
다른 백화점에서도 실버고객층은 탄탄한 소비력을 과시하고 있다.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의 올해 상반기 60세 이상 고객의 평균 객단가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5%나 늘었다.
갤러리아백화점 카드회원 중 60세 이상 회원 수가 적음에도 불구, 수적인 점유 비중보다 더 많은 소비력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이는 실버고객의 구매력이 만만치 않음을 나타내고 있다.
매출 구성비에서도 같은 기간 30~40대가 역신장을 기록한 반면 60세 이상은 전년보다 1.6% 신장했다.
설과 추석 같은 명절에 단일 선물상품으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는 홍삼류와 각종 비타민제 등 건강식품은 실버들이 주력 소비계층이다. 또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는 10월이 되면 안마의자, 흙침대, 발마사지기 등의 매출이 급신장하는데 이 또한 실버들의 구매 증가에 따른 것이라고 백화점 관계자들은 설명한다.
백화점 업계에서 ‘전통적인 큰손’이 어린 자녀를 둔 20~30대 주부들이었다면 ‘새로운 큰손’으로 60대 이상 노년층이 부상하고 있는 것.
백화점 관계자는 “아동복의 경우 매장을 방문하는 60세 이상 노년 고객층이 손자·손녀를 위해 돈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크다”며 “실버의 새로운 기호를 파악하는 것이 향후 유통업계의 큰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