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새 학기부터 도입될 교과교실제를 두고 내실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21면
대전·충남지역에서만 수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 교실 증축, 기자재 구입 등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이동수업을 위한 교사 확보, 학생평가법 개선, 수업 운영안 마련 등의 노력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교과교실제가 시행된 후에도 일선 학교들이 시설만 갖춘 채 적절한 교육과정은 운영하지 못하는 ‘외화내빈(外華內貧)’에 직면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잇따른다.
대전시교육청과 충남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대전·충남 지역 65개 중·고교는 내년부터 교과교실제를 전면 도입한다.
교과교실제는 과목별로 전용교실을 두고 학생들이 수업시간표에 따라 교실을 이동하며 수업을 듣는 제도.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과 선택과목에 따라 매시간 교실을 이동하며 수업을 듣게 되고 교사는 교과목에 맞게 특성화된 교실에 상주하면서 수업준비를 하게 된다.
교과교실제 도입을 위해 교과부와의 대응투자 방식을 통해 대전시교육청은 약 75억 원, 충남도교육청은 약 200억 원의 예산을 대상학교에 투입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들 예산은 이동수업을 위한 교실 증축과 교과별 기자재 마련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제도에 맞는 교과과정 도입을 위한 지원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는 시설과 기자재에만 예산을 집중 투자하도록 지침이 마련돼 있다”며 “교육과정 운영 등은 내년에 제도가 시행된 이후 각 학교별로 특성에 맞게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무작정 교실과 기자재만 갖춘다고 교과교실제가 운영이 되냐는 비판이 불거지고 있다.
충남 서산의 모 고교 교사는 “교사 충원, 관련 교육프로그램 마련 등이 먼저 이뤄진 상태에서 진행되는 게 수순”이라며 “충분히 검토하고 철저하게 준비한 상태에서 진행돼야 할 교과교실제가 당장의 성과에 연연해 건설공사 현장처럼 밀어붙이기 식으로 추진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사도 부족하고 학생평가방법, 수업 운영안, 교실 활용법 등의 연구도 아직 미흡하지만 차츰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일선 학교에도 불필요한 시설 투자를 자제시키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토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대전·충남지역에서만 수백억 원의 예산을 투입, 교실 증축, 기자재 구입 등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이동수업을 위한 교사 확보, 학생평가법 개선, 수업 운영안 마련 등의 노력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교과교실제가 시행된 후에도 일선 학교들이 시설만 갖춘 채 적절한 교육과정은 운영하지 못하는 ‘외화내빈(外華內貧)’에 직면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잇따른다.
대전시교육청과 충남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대전·충남 지역 65개 중·고교는 내년부터 교과교실제를 전면 도입한다.
교과교실제는 과목별로 전용교실을 두고 학생들이 수업시간표에 따라 교실을 이동하며 수업을 듣는 제도.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과 선택과목에 따라 매시간 교실을 이동하며 수업을 듣게 되고 교사는 교과목에 맞게 특성화된 교실에 상주하면서 수업준비를 하게 된다.
교과교실제 도입을 위해 교과부와의 대응투자 방식을 통해 대전시교육청은 약 75억 원, 충남도교육청은 약 200억 원의 예산을 대상학교에 투입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들 예산은 이동수업을 위한 교실 증축과 교과별 기자재 마련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제도에 맞는 교과과정 도입을 위한 지원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는 시설과 기자재에만 예산을 집중 투자하도록 지침이 마련돼 있다”며 “교육과정 운영 등은 내년에 제도가 시행된 이후 각 학교별로 특성에 맞게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무작정 교실과 기자재만 갖춘다고 교과교실제가 운영이 되냐는 비판이 불거지고 있다.
충남 서산의 모 고교 교사는 “교사 충원, 관련 교육프로그램 마련 등이 먼저 이뤄진 상태에서 진행되는 게 수순”이라며 “충분히 검토하고 철저하게 준비한 상태에서 진행돼야 할 교과교실제가 당장의 성과에 연연해 건설공사 현장처럼 밀어붙이기 식으로 추진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사도 부족하고 학생평가방법, 수업 운영안, 교실 활용법 등의 연구도 아직 미흡하지만 차츰 준비해 나갈 것”이라며 “일선 학교에도 불필요한 시설 투자를 자제시키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토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