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KTX 오송 역세권 개발 구상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이달 말까지 호남고속철도 오송역 주변에 대한 특성화 방안이 강구돼 정부에 제출돼야 하지만 아직까지 구상안 마련에 손도 못대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5월 KTX 역세권을 특성 있게 차별적으로 개발해 정부의 '5+2 광역경제권' 개발의 기폭제로 활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이달까지 각 역세권을 어떤 방향으로 차별화해 개발할지 등의 기본구상안을 해당 자치단체에서 제출받아 내년 상반기 수립할 KTX 경제권 종합발전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었다. 이 같은 정부의 계획에 따라 충북도 오송 역세권 개발의 기본구상안을 마련할 계획이었으나 아직까지 구상안 준비단계는 제자리걸음 수준에 머물고 있다.

문제는 불투명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다. 열악한 지방재정 여건상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지역특성에 맞고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는 특성 있는 구상안을 사실상 제시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그럴듯한 계획만 수립해 놓고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는 향후 책임론 또한 부담으로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

충북선과 연계성이 용이한 장점과 X자형 고속철도망 구축으로 최고 수 천억 원의 파급효과가 예상되는 오송역 복합 환승시설 구축이 손꼽히는 특성화 전략으로 부상되지만 머릿속 구상안으로만 남고 있다.

복합 환승역 구축 비용만 3000억 원가량 달해 자치단체 혼자 힘으로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예산을 고려하지 않고 섣불리 역세권 개발 구상안에 반영하기가 무리가 따른다는 설명이다.

또 재정 조달이 용이한 민간투자 방식으로 역세권 개발 구상안을 마련할 경우 백화점이나 컨벤션센터 등 상업성 위주로 집중돼 다른 지역과 차별성이 떨어져 지역특색을 반영하는 특성화 방안의 당초 취지와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재정적 뒷받침이 불투명한 단계에서 정부가 주장하는 지역별 특성화된 비즈니스 모델이 사실상 나올 수 없다는 게 일선 관계자들이 오송 역세권 개발 구상안 수립을 바라보는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로 인해 KTX 개통으로 인한 지역 급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오송 역세권 개발에 기반 조성비 등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부정책에 상응되는 개발비용이 제공되지 않고는 열악한 지방재정 여건상 다소 부실한 역세권 개발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 KTX 개통이 오히려 수도권역 집중 현상을 부추겨 지역 발전에 역기능으로 작용될 것이라는 우려 목소리도 분분하다. 충북도 관계자는 "기초적인 구상안만 정부에 제출하고 내년도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용역 발주와 T/F팀 등을 가동해 구체적인 오송 역세권 개발 구상안을 마련할 계획이자만 정부의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고 전했다.

박재원 기자 ppjjww7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