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천 상류 수질 악화와 악취 발생으로 인해 대전시 서구와 충남 계룡시 사이에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충남 계룡시 하수종말 처리장 하류 지역인 대전시 서구 원정동 일대 주민들은 수년째 갑천 상류에서 발생하고 있는 악취와 수질 오염 악화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고 있으나, 계룡시는 현재 방류 하수의 오염도는 ‘환경부 기준 이내’라며 일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구 원정동 주민들은 수질 및 악취 개선 등을 위해 계룡시장과 면담을 요구하고 있지만, 공허한 메아리에 그치고 있어 서구와 계룡시 사이에 갈등이 일촉즉발로 치닫고 있다.

서구 원정동(무도리) 한 주민은 “계룡시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처리한 오폐수가 대전시 서구로 유입돼 민원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근본적인 문제는 혐오시설 입지로 인해 겪는 주민 피해에 대한 해결”이라고 성토했다.

원정동 주민들의 불만은 한계점으로 치닫고 있다.

원정동 또 다른 주민은 “벌곡천과 두계천의 물이 갑천 상류로 유입되는 데 그 중 두계천의 바닥 부유물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으로 쌓여 이미 수생식물과 물고기가 살기 힘든 상태”라며 “계룡시 하수종말처리장 방류수 합류지점인 하류측은 육안으로 봐도 물색 자체가 확연히 다르다”고 말했다.

서구는 이미 지난 2006년부터 계룡시 하수종말처리장에 대해 수질개선 협조 민원을 제기하고 해당지역에 대해 분기별 조사 결과를 취합하고 있지만 여전히 수질 개선은 요원하다.

지난해 말 계룡시가 고도화처리시설을 완공했지만 수질 조사결과에 따르면 오히려 악화됐다.

수질 악화는 물론 악취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지방국토관리청은 3만 5000㎡에 달하는 인근 습지를 매입해 방류수의 2차 정화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고도화시설 모범사례와 습지 자정작용을 활용해 정화시설로 적용한 사례에 대해 현장답사를 요구하는 한편 천변 수목식재 등을 주문하고 있다.

국토청도 처리시설을 시야에서 가릴 수 있도록 수목을 식재하고 가설보를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정신·물질적 피해를 호소하는 인근 주민에 대해 적절한 대책마련이 가능한지 여부다.

장미연 서구의회 의원은 “계룡시장 면담을 요청했지만 묵묵부답”이라며 “떼를 써서 무언가를 얻어내겠다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올바른 하수종말처리에 대한 대의적 명분을 두고 주민 불안을 해결하는 대안을 고민해보자는 의지를 외면하고 있다”고 강변했다.

황의장 기자 tpr111@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