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교육중심’이라고 알려진 둔산지역이 학교 교육에선 오히려 소외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과밀학급이 늘면서 ‘콩나물’ 수업이 불가피한 데다 유휴공간이 없어 교과교실제, 수준별 이동수업, 사교육 없는 학교 등 선진화 교육정책에선 배제되는 현상을 빚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둔산지역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 사이에선 교육당국의 정책적 배려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12일 희망학교 신청을 받아 15개교를 선정, 교과교실제 시범 실시에 들어갔다.

시교육청은 선정된 학교에 대해 교당 3억 원에서 15억 원까지 총 75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날 공개된 명단엔 둔산지역 학교는 단 한 곳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기 위해선 이동수업을 실시할 수 있는 유휴교실이 필요하지만 둔산지역 학교엔 그럴 만한 공간이 없기 때문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급당 학생수가 40명이 넘는 둔산지역 학교들은 교실을 늘리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더 큰 문제는 향후에도 둔산지역 학교들엔 혜택이 돌아갈 수 없다는 점이다. 시교육청은 내년도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2011년부터 교과교실제 도입 학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지만 둔산지역 학교들은 강당이나 급식실이 들어설 공간도 없는 터라 사실상 정책추진이 힘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준별 이동수업이나 사교육 없는 학교 등 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육정책이 대부분 학교 내 여분의 공간을 필요로 해 둔산지역 학교들의 교육소외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충남고 관계자는 “수준별 이동수업이나 심화·보충학습을 실시하는 ‘사교육 없는 학교’를 내달부터 운영하지만 교실이 부족해 한계가 있다”며 “학급수를 늘려달라는 요구도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교과교실제 등을 운영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같이 둔산지역의 교육환경이 점점 열악해지면서 교사나 학생, 학부모들의 원성은 높아지고 있다.

만년고의 모 교사는 “선진화 정책 도입은 둘째치고라도 한 반에 44명의 학생들을 모아놓고 수업을 하면 교사는 지치고 학생들은 집중력이 떨어진다”며 “교육청이 학생 수급을 조절하는 데 실패하면서 빚어진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둔산지역 학교들을 위한 별도의 정책 배려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대전지역 한 교육관계자는 “학생수만 많고 시설투자는 안 되는 둔산지역 학교들의 ‘풍요 속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당국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요즘 만들어지는 정책들을 보면 학교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성토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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