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전지역 버스노동조합과 버스운송사업조합간 임금 및 단체 협약이 마침내 타결됐다.
13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전날부터 진행된 대전지역버스노동조합과 버스운송사업조합간 노동쟁의 본 조정이 결렬돼 최종 권고안을 제시한 결과 이날 오후 8시 33분 노·사 양측이 모두 이 안을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13일까지 8개월간 진행된 노·사 임·단협 체결이 성사됐으며, 지난 2007년에 이어 올해 또 다시 불거진 파업위기는 전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이날 제시된 충남지노위 권고안은 △2009년 2월 1일부터 2010년 1월 31일까지 시급임금 동결 △무사고 포상금은 현행 매월 5만 원에서 3만 원 인상한 8만 원으로 지급개시 시점은 올 2월 1일 △하계휴가비는 현행 10만 원에서 5만 원 인상한 15만 원 △최초 4시간 연장근로수당은 2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현행 유지하고, 7월 1일 이후는 50%의 가산 지급 등이다.
이들 노·사는 12일부터 13일까지 이어진 조정에서 정년의 연장과 시급 2% 인상과 임금피크제 등을 각각 철회하는 등 대부분의 쟁점이 접점을 찾았다.
그러나 무사고 포상금의 지급 시기와 하계휴가비 등 핵심 쟁점을 놓고, 정회와 속개를 반복하면서 절충을 시도했지만 타협안 도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파업 위기까지 맴돌았다.
결국 충남지노위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으로 노·사 양측은 모두 타협안을 받아들였고, 파업으로 가는 극단적인 선택을 막은 셈이다.
양재화 대전지역버스노조 위원장은 "노조는 경제위기와 시의 재정적 여건을 고려해 대부분의 사안을 양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측 관계자도 "최근 각 버스사들의 경영악화에도 불구하고, 근로자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한 만큼 경영합리화를 통한 시민서비스 제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13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전날부터 진행된 대전지역버스노동조합과 버스운송사업조합간 노동쟁의 본 조정이 결렬돼 최종 권고안을 제시한 결과 이날 오후 8시 33분 노·사 양측이 모두 이 안을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13일까지 8개월간 진행된 노·사 임·단협 체결이 성사됐으며, 지난 2007년에 이어 올해 또 다시 불거진 파업위기는 전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이날 제시된 충남지노위 권고안은 △2009년 2월 1일부터 2010년 1월 31일까지 시급임금 동결 △무사고 포상금은 현행 매월 5만 원에서 3만 원 인상한 8만 원으로 지급개시 시점은 올 2월 1일 △하계휴가비는 현행 10만 원에서 5만 원 인상한 15만 원 △최초 4시간 연장근로수당은 2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현행 유지하고, 7월 1일 이후는 50%의 가산 지급 등이다.
이들 노·사는 12일부터 13일까지 이어진 조정에서 정년의 연장과 시급 2% 인상과 임금피크제 등을 각각 철회하는 등 대부분의 쟁점이 접점을 찾았다.
그러나 무사고 포상금의 지급 시기와 하계휴가비 등 핵심 쟁점을 놓고, 정회와 속개를 반복하면서 절충을 시도했지만 타협안 도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파업 위기까지 맴돌았다.
결국 충남지노위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으로 노·사 양측은 모두 타협안을 받아들였고, 파업으로 가는 극단적인 선택을 막은 셈이다.
양재화 대전지역버스노조 위원장은 "노조는 경제위기와 시의 재정적 여건을 고려해 대부분의 사안을 양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측 관계자도 "최근 각 버스사들의 경영악화에도 불구하고, 근로자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한 만큼 경영합리화를 통한 시민서비스 제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