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을 대중국무역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기 위해 강력한 추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평택·당진항 종합개발계획에 따른 국가·민자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더 큰 비전을 담아내기 위한 전략의 부재 속에서 당진항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 만큼 충남도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4년 당진군이 해상도계분쟁 승소로 경기도 평택에 편입돼 있던 서부두 땅을 되찾고 이어 평택·당진항 지정을 통해 당진항의 명칭을 되찾으면서 대중국무역의 관문으로서 당진항을 육성할 기반을 마련했지만 장밋빛 비전을 실현할 강력한 추동력은 현재까지도 갖춰지지 못한 상황이다.
◆당진항의 비전
지난 2006년 정부의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에 따라 평택·당진항의 부두개발 계획은 당초 77선석에서 58선석(당진 29·평택 29)로 규모가 축소됐다. 지속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전국 항만물류량이 감소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이 중 당진항의 경우 14개 부두개발이 완료됐고, 10개 부두가 건설되고 있으며 5개 부두는 계획단계에 있다. 평택항도 당진항 개발 추세와 맞물려 부두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항만물류에 대한 전국적인 상황 속에서 평택·당진항 부두개발은 축소된 상태지만 현재 충남의 산업규모가 무한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개발계획은 언제든지 확대·수정될 수 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고, 특히 충남 서북부 산업클러스터의 확장과 지속적인 투자유치가 당진항의 미래를 담보하고 있다.
견해 차이는 있지만 대략 향후 10년 전후해 최근 개통된 대전~당진고속도로의 효과로 당진항의 가치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평택항과 비교되는 당진항
경기도는 지난 2007년 246억 원(전액 도비)을 들여 출입국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CIQ(세관·출입국관리·검역) 기능을 포함한 마린센터 건립에 착수, 내달 개관을 눈 앞에 두고 있다.
검역·통관, 물류중계, 행정지원 등 항만 관련 민원이 원-스톱(one-stop) 서비스로 이뤄지는 것이다.
또 일반 컨테이너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컨테이너 전용부두 4선석을 운용하고 있으면서 현재 3선석을 추가로 건립하고 있다.
반면, 당진항의 항만관련 편의시설은 전무한 상황이다.
당진항을 이용하는 기업들은 입출항 신고와 각종 인허가 등 항만관련 민원을 위해 천안세관과 평택CIQ 합동청사, 평택지방해양항만청을 오가는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평택항과 달리 당진항은 컨테이너부두를 갖추지 못하고 있어 충남 서북부의 수출물량은 당진항이 아닌 평택항에서 소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충남 서북부권 기업들이 수출물량을 항까지 운송하기 위해선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서평택IC에서 나와 평택 포승지구 컨테이너부두를 이용(30㎞가량 우회)해야 하기 때문에 평택·당진항 내항 예정지를 잇는 연륙교 건립이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당진항에 대한 소극적 대응
현재 무역항 5개와 연안항 2개를 갖고 있는 충남도의 항만업무는 건설교통국 내 연안항만담당 4명이 모두 도맡아 처리하고 있다.
무역항 하나만을 보유한 경기도가 과(課) 체제를 갖추고 16명의 공무원을 운용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경기도는 여기에 더해 경기평택항만공사를 설립, 50명의 전문인력을 평택항 발전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항만법 개정에 따라 오는 12월 10일 무역항 일부와 연안항에 대한 건설·관리업무가 지자체로 이관되면 현재 충남도의 조직으론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는 만큼 항만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의 확대·개편이 절실한 상황이다.
당진=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손진동 기자 dong5797@cctoday.co.kr
평택·당진항 종합개발계획에 따른 국가·민자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더 큰 비전을 담아내기 위한 전략의 부재 속에서 당진항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 만큼 충남도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4년 당진군이 해상도계분쟁 승소로 경기도 평택에 편입돼 있던 서부두 땅을 되찾고 이어 평택·당진항 지정을 통해 당진항의 명칭을 되찾으면서 대중국무역의 관문으로서 당진항을 육성할 기반을 마련했지만 장밋빛 비전을 실현할 강력한 추동력은 현재까지도 갖춰지지 못한 상황이다.
◆당진항의 비전
지난 2006년 정부의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에 따라 평택·당진항의 부두개발 계획은 당초 77선석에서 58선석(당진 29·평택 29)로 규모가 축소됐다. 지속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전국 항만물류량이 감소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이 중 당진항의 경우 14개 부두개발이 완료됐고, 10개 부두가 건설되고 있으며 5개 부두는 계획단계에 있다. 평택항도 당진항 개발 추세와 맞물려 부두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항만물류에 대한 전국적인 상황 속에서 평택·당진항 부두개발은 축소된 상태지만 현재 충남의 산업규모가 무한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개발계획은 언제든지 확대·수정될 수 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고, 특히 충남 서북부 산업클러스터의 확장과 지속적인 투자유치가 당진항의 미래를 담보하고 있다.
견해 차이는 있지만 대략 향후 10년 전후해 최근 개통된 대전~당진고속도로의 효과로 당진항의 가치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평택항과 비교되는 당진항
경기도는 지난 2007년 246억 원(전액 도비)을 들여 출입국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CIQ(세관·출입국관리·검역) 기능을 포함한 마린센터 건립에 착수, 내달 개관을 눈 앞에 두고 있다.
검역·통관, 물류중계, 행정지원 등 항만 관련 민원이 원-스톱(one-stop) 서비스로 이뤄지는 것이다.
또 일반 컨테이너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컨테이너 전용부두 4선석을 운용하고 있으면서 현재 3선석을 추가로 건립하고 있다.
반면, 당진항의 항만관련 편의시설은 전무한 상황이다.
당진항을 이용하는 기업들은 입출항 신고와 각종 인허가 등 항만관련 민원을 위해 천안세관과 평택CIQ 합동청사, 평택지방해양항만청을 오가는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평택항과 달리 당진항은 컨테이너부두를 갖추지 못하고 있어 충남 서북부의 수출물량은 당진항이 아닌 평택항에서 소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충남 서북부권 기업들이 수출물량을 항까지 운송하기 위해선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서평택IC에서 나와 평택 포승지구 컨테이너부두를 이용(30㎞가량 우회)해야 하기 때문에 평택·당진항 내항 예정지를 잇는 연륙교 건립이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당진항에 대한 소극적 대응
현재 무역항 5개와 연안항 2개를 갖고 있는 충남도의 항만업무는 건설교통국 내 연안항만담당 4명이 모두 도맡아 처리하고 있다.
무역항 하나만을 보유한 경기도가 과(課) 체제를 갖추고 16명의 공무원을 운용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경기도는 여기에 더해 경기평택항만공사를 설립, 50명의 전문인력을 평택항 발전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항만법 개정에 따라 오는 12월 10일 무역항 일부와 연안항에 대한 건설·관리업무가 지자체로 이관되면 현재 충남도의 조직으론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는 만큼 항만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의 확대·개편이 절실한 상황이다.
당진=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손진동 기자 dong579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