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지원하는 ‘전통시장활성화’ 사업이 겉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백억 원의 현대화 사업비를 지원받은 대전지역 전통시장의 경쟁력 수준이 전국 하위권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2일 대전시와 시장경영지원센터, 지역 전통시장 등에 따르면 지난 2002년부터 올해까지 대전지역 전통시장 활성화에 투입된 비용은 762억여 원에 달한다.

지난해 8개 시장에 지원된 시설현대화 사업비는 161억여 원이었고, 올해 7개 시장에 151억여 원, 내년에도 5개 시장에 189억여 원을 보조할 투입할 계획이다.

지원금은 주로 시장 구조 변경이나 냉난방기 등 설치구축사업을 비롯해 개·보수, 아케이드 설치, 진출입 통로확보와 같은 환경개선사업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사용됐다.

하지만 매년 막대한 현대화 사업비 지원에도 지역 전통시장 환경은 여전히 열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지역 내 36개 인정시장을 포함한 전국 1550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2008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평가’를 실시한 결과, 지역 전통시장의 활성화 수준 종합점수는 44점을 기록했다.

전국 평균(43.2)은 웃도는 점수지만, 활성화 구간을 A~E 수준(E로 갈수록 최저)으로 구분할 경우, ‘미흡’에 해당하는 ‘D수준(36~45점)’에 불과하다. 특히 지역 내 36곳의 전통시장 중 A수준으로 평가 받은 시장은 전무했고, B수준이 5곳, C수준 11곳, D수준 15곳, E수준 5곳으로 조사됐다.

또 주변 유동인구와 전반적인 시장입지를 나타내는 ‘상권매력도’만 B수준(56.6점)으로 평가됐을 뿐, ‘상인조직(38.4점·D수준)’ ‘시설(46.9점·C수준)’ ‘점포경영(39.5점·D수준)’ ‘공동 마케팅(26.4점·E수준)’ ‘시장운영(53.5점·C수준)’ 등은 모두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지자체가 전통시장에 보조금을 지원한 후 사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이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도 있다.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추진한 지원 사업이 과연 침체되는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조사나 분석·평가결과를 찾아볼 수 없는 것.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지역의 한 유통 전문가는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 소비자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빈 점포가 증가하는 시장도 있는 등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며 “대형마트의 무분별한 시장 잠식에 설 자리를 잃어 가고 있는 전통시장을 제대로 진단하고 처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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