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지방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최상철)는 16일 오전 위촉위원 전체회의를 열고 ‘초광역 개발권 기본구상’ 시안을 검토했다.

지역발전위는 이날 시안 검토를 통해 5대 추진전략, 4대 대외 개방형 벨트 추진을 제시하고 향후 완성안을 만들어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후 이를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지역발전위는 5대 추진 전략으로 △동북아·유라시아 연계교통망 확충 및 주요도시 간 교류협력 △‘ㅁ’자형 고속화철도망 구상 등 국토의 초광역적 인프라 구축 △초광역권역별로 세계 일류수준의 산업벨트 및 관광벨트 조성 △국토 공유 자원(강, 산, 바다)과 역사문화유산 기반의 지역발전 △한반도 통일시대에 대비해 남북교류지대 등 국토기반 조성을 제시했다.

아울러 4대 개방형 벨트 개발 방향으로 △남해안 선벨트-동북아 해양관광 및 물류·산업 등 경제허브 △동해안 에너지 관광벨트(‘블루벨트’)-에너지와 해양관광 등 녹색성장의 전진기지 △서해안 신산업벨트(‘골드벨트’)-동북아 국제비즈니스 거점과 신산업벨트 △남북교류접경벨트(‘평화에코벨트’)-세계 유일의 평화·생태벨트 등을 제시했다.

지역발전위는 충북을 포함한 내륙 특화 벨트와 관련, ‘연내 기본구상 확정→내년 중 구체적 종합계획 수립’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발전위 관계자는 초광역 개발 구상에 대해 “수도권에 편중된 국토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축을 구축하는 것”이라면서 “동서 간, 남북 간의 오랜 배타적 지역갈등을 통합적 협력관계를 통해 극복함으로써 화합과 상생발전의 기틀이 될 실천적 개발권을 형성하려고 한다”고 목적을 밝혔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