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전~당진고속도로 대산 연장의 필요성을 과소평가 하면서 충남도의 적극적인 대응이 시급해졌다.

12일 도에 따르면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놓은 고속도로 대산 연장에 대한 사업타당성은 편익비용(BC)이 0.64로 1을 넘지 않아 부정적이다.

정책적 판단의 지표인 AHP는 0.488로 긍정적 판단을 의미하는 0.5에 근접했지만 사업타당성 지수가 정책적 판단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수준(0.8)에 도달하지 못해 사업추진 시기가 늦춰질 수밖에 없게 됐다.

정부의 고속도로 대산 연장 평가절하에 따라 사업 조기 착공을 위해 잰걸음을 걸어왔던 충남도의 발길은 더욱 빨라질 수밖에 없게 됐다.

이완구 지사가 직접 나서 ‘사업추진의 당위성 설명’을 위한 전방위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4월 23일 안면도 꽃박람회장을 찾은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대산공단 고속도로 조기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데 이어 지난 1일 서울에서 열린 지역투자박람회 자리에서도 이 대통령과 정부부처 장관들에게 고속도로 대산 연장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최근엔 지역 국회의원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최우선 과제로 이 사업안을 제시하고 ‘사업이 조기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대산석유화학공단이 국내 최대의 석유화학단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자유치가 물밀듯 몰려오고 있는 데 기반시설 확충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그만큼 투자결정 시기도 늦춰질 수밖에 없는 만큼 정부의 정책적 고려가 수반돼야 한다는 게 충남도의 논리다.

연간 3조 원에 가까운 세금을 내는 대산석유화학단지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정책적 육성 배려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기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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