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신흑동 보령신항과 태안군 고남면 영목항 사이의 서해 내륙바다(천수만)를 잇는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수주를 놓고 응찰 업체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10일 실시설계 적격자 심사에서 어느 건설사가 적격자로 선정될지 초미의 관심사다.
공사비만 무려 5000억 원(추정)이 넘는 초대형 공사라는 상징성에다 공공공사 수주에 올인하고 있는 응찰 업체로서는 수주전 필승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8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이번 사업에 응찰한 건설사는 GS건설, 현대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코오롱건설, 고려개발, 경남기업, 계룡건설 등 무려 28개 업체에 달한다.
이들은 지난 5월 29일 기본설계를 제출했으며, 10일 실시설계 적격자 심사를 거쳐 수주업체가 판가름 난다.
이에 따라 각 업체들은 이미 치열한 경쟁에 돌입한 상황으로,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설계에 대한 심사의 비중이 높은 특성상 공사에 대한 노하우를 결집하고 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곳은 1공구, 공사 추정액이 3968억 원으로 보령시 신흥동~오천면 원산도리 간 8.0㎞에 해저교량 3.310㎞, 해저터널 1개소(2.4㎞), 접속도로 1.7㎞ 등 총 15.6㎞를 왕복 2~4차로로 건설하는 것이어서 가장 관심이 뜨거운 곳이다.
이를 반영하듯 이 공구에는 GS건설 컨소시엄과 현대건설 컨소시엄, SK건설 컨소시엄 등 3개 메이저사가 출사표를 던졌다.
2공구는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태안군 고남면 고남리 간 6㎞에 교량 2개소 17.75㎞(해상 1개소 1760m 포함)와 접속도로 4.225㎞를 건설하는 것으로, 공사비 추정액은 1056억 원이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코오롱건설 컨소시엄, 고려개발 컨소시엄이 수주를 자신하고 있다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
공사비만 무려 5000억 원(추정)이 넘는 초대형 공사라는 상징성에다 공공공사 수주에 올인하고 있는 응찰 업체로서는 수주전 필승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8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이번 사업에 응찰한 건설사는 GS건설, 현대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코오롱건설, 고려개발, 경남기업, 계룡건설 등 무려 28개 업체에 달한다.
이들은 지난 5월 29일 기본설계를 제출했으며, 10일 실시설계 적격자 심사를 거쳐 수주업체가 판가름 난다.
이에 따라 각 업체들은 이미 치열한 경쟁에 돌입한 상황으로,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설계에 대한 심사의 비중이 높은 특성상 공사에 대한 노하우를 결집하고 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곳은 1공구, 공사 추정액이 3968억 원으로 보령시 신흥동~오천면 원산도리 간 8.0㎞에 해저교량 3.310㎞, 해저터널 1개소(2.4㎞), 접속도로 1.7㎞ 등 총 15.6㎞를 왕복 2~4차로로 건설하는 것이어서 가장 관심이 뜨거운 곳이다.
이를 반영하듯 이 공구에는 GS건설 컨소시엄과 현대건설 컨소시엄, SK건설 컨소시엄 등 3개 메이저사가 출사표를 던졌다.
2공구는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태안군 고남면 고남리 간 6㎞에 교량 2개소 17.75㎞(해상 1개소 1760m 포함)와 접속도로 4.225㎞를 건설하는 것으로, 공사비 추정액은 1056억 원이다.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코오롱건설 컨소시엄, 고려개발 컨소시엄이 수주를 자신하고 있다
박길수 기자 bluesky@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