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출신인 육근만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장은 지역경제의 난제해결에 강한 의욕과 집념을 보이며 지역경제가 활력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상용 기자 ksy21@cctoday.co.kr

육근만(55)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장은 부임 첫 날부터 지역경제의 난제 해결에 강한 의욕과 집념을 보이고 있다. 대전 출신인 육 본부장은 지난 4월 말 막중한 임무와 책임감을 갖고 대전·충남지역의 경제 수장으로 금의환향했다. 육 본부장은 대전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거쳐 1980년 한국은행에 입행한 후 국제국 외환조사실장, 국제협력실장 등 주요 정책부서를 두루 거치면서 실물경제와 국제금융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경기 상황에서 얽힌 실타래를 풀어나가고 있는 육 본부장을 만나 그의 강한 의욕과 집념을 취재했다. 편집자 주

대담 = 박신용 경제부장

-지역 출신의 한국은행 본부장으로 역임한 것이 뜻 깊다는 평가가 많은데, 이에 대한 소감과 포부는.

"12년 전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에서 근무를 마치고 떠날 때 언제가 고향을 위해 일을 할 기회가 오리라 생각했는데, 이번에 대전충남본부 최고책임자로 다시 오게 돼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고, 벅찬 감회를 금할 수 없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데 과거에 비해 대전·충남지역은 격세지감이 있을 정도로 크게 발전을 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 지역경제 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성장동력도 갈수록 약화되고 있어 중앙은행 직원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앞으로 침체된 지역경제가 조기에 활력을 되찾도록 경기회복 및 금융시장 상황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지역밀착형 조사연구 기능을 강화하는 등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과거 국제금융전문가로 활약한 경력에 비춰 이번 미국발 금융위기에 대한 평가와 추후 진행방향을 어떻게 보는지.

"100년 만의 위기로 평가되는 금번 세계 금융위기는 수 년간 지속된 전 세계적 과잉유동성 심화와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감독소홀 등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위기발생 이후 주요 국가 중앙은행과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은 안정을 되찾고 침체된 경제도 점차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신용카드 부실 등 금융불안 요인이 상존하고 실물경제의 구조조정도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과다하게 풀린 유동성 및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력 증대 등으로 향후 경기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따라서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향후 세계경제 여건에 따라 수시로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고 더욱 위기극복을 위해 매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임 후 지역경제 상황에 대해 내린 판단과 대안은.

"대전·충남지역의 경제성장 속도는 전국 평균보다 높은 편이다. 이는 수도권 인접성과 교통의 편리성뿐만 아니라 주요 교역 상대국인 중국으로의 접근성 등 기업 입지조건이 좋아 LCD, 반도체, 철강, 자동차 등 주요 수출업종을 중심으로 국내외 기업들이 대거 진출한 것에 기인한다. 이에 따라 지역내 총생산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60%를 상회, 40% 내외인 전국 평균치에 비해 높은 편이어서 해외여건 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갖는다. 글로벌 금융위기 및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대전충남지역 경제는 지난해 말부터 경기가 하강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응해 중앙정부 및 지자체는 재정지출 확대와 예산 조기집행 등을 통해 경기하강 속도를 늦추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유동성 공급을 확대했다. 다행히 최근 들어 각종 실물지표가 나아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고 체감경기도 개선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움직임이 좀 더 뚜렷해지고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경기침체 지속에 따른 우리 지역경제의 어려움은 우리 경제 전반, 나아가 전 세계가 같이 겪고 있는 만큼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지나치게 위축될 필요는 없다.

특히 우리의 성장잠재력을 유지하고 경제체질을 강화해 나가는데 필요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그래야만 향후 경제가 회복국면으로 돌아설 때 대전·충남지역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임 초부터 의욕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침체된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 소재 중소기업들이 살아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최근 들어 정부의 중소기업 대출지원 확대조치 등에 힘입어 중소기업들의 자금난이 어느 정도 완화되고는 있으나, 얼마 전까지만 해도 금융위기 여파로 지역소재 중소기업들이 일시적인 자금난 등 많은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따라서 부임 이후 먼저 중소기업 자금사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금융기관장 모임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협조를 요청하는 동시에 당행의 중소기업 지원자금인 총액한도대출도 보다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 취한 중견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확대 조치 또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앞으로 은행, 보증기관, 지방자치단체 등과 연계해 중소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중견 벤처기업의 자금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달 초 중소기업 지원자금인 총액한도대출제도를 보완, 중견 벤처기업에 대한 대출 비중을 높이는 조치를 취했다.

시행된지 얼마 되지 않은 현단계에서 기대효과를 언급하기는 이른 감이 있으나 동 제도 보완으로 은행은 중견 벤처기업에 대한 대출 실행시 당행 대전충남본부로부터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비중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에 대한 대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유인이 생기게 되며, 중견 벤처기업들은 앞으로 은행의 대출금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과 충남의 산업 여건이 상이해 차별화된 정책이 필요하지 않나.

"충남은 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여건 등으로 인해 국내외 주요 기업과 산업단지가 입주해 있어 전체 산업 중 제조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대전지역은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우수한 연구개발 수행 조직 및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형성, 서로 다른 경제적 특성을 갖고 있다.

대전과 충남의 상이한 산업여건을 고려할 때 어느 정도 차별화된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 지역이 자신의 비교우위가 큰 부분을 발전시키되 상호보완성을 높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두 지역 간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얼마 전 개통된 대전~당진 및 공주~서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대전과 충남지역 간의 접근성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한층 개선됐는데 이는 두 지역의 경제가 서로 보완하며 유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대전의 부족한 산업기반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많은 데 어떻게 보는가.

대전의 산업구조를 보면 지역내총생산 중 서비스업의 비중이 70%를 상회하는 반면 제조업의 비중은 20%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같이 서비스 중심의 산업구조만을 보면 대전의 산업기반이 취약하다고 할 수도 있으나, 이는 일반적으로 서비스업 비중이 크게 마련인 대도시적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또 서비스업 비중이 60%대인 여타 광역시에 비해 대전지역의 서비스업 비중이 다소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 역시도 대전지역에 정부기관 및 각종 국책연구기관이 밀집되어 공공서비스 부문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상당부분 기인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대전지역에 첨단의료복합단지 등과 같이 고부가가치형 제조업을 유치토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전지역 서비스업의 질적 향상을 통해 충청지역으로의 서비스 공급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기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제안은.

"우리나라는 경제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수도권 중심의 성장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금융시장 역시 지역적 기반은 극히 취약한 실정이다. 지역경제가 장기적 성장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한국은행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청, 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들이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더불어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유성온천 지역을 온천의료관광특구 등으로 재개발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충남지역에 소재한 태안해안국립공원과 유성지역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등 교통입지면에서 높은 접근성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광지로서 한계를 보이는 대전·충남지역의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여가시간 활용이나 취미가 있다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CNN방송을 켠다. 아직까지도 영어 등 공부에 대한 욕심이 있는 것 같다. 휴일에는 주로 산에 간다. 혼자서 조용한 산행을 즐기는 나만의 시간이 묘가 된다. 조만간 대전 둘레산 길 종주에도 나설 계획이다.”

정리=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