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대 지방선거가 D-365 카운트다운을 시작하면서 각 정당들도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특히 각 정당들은 전국 최대 격전지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충청권의 요동치는 민심을 선점하기 위해 선거전략 짜기에 골몰하고 있다.

각 정당 수뇌부들과 전략팀 등은 현재의 정치 상황과 예측 가능한 변수를 놓고 단점을 장점으로, 장점을 확고부동한 강점으로 굳히기 위한 분석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내년 지방선거의 판도를 이끌 변수로 ‘경제 활성화’와 ‘인물’, ‘자유선진당의 선전 여부’ 등 세 가지를 꼽았다.

한나라당 김태흠 충남도당 위원장은 “내년 선거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대한 중간평가로 치러진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결국 키(key)는 정부와 한나라당에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정부에 대한 평가나 선진당 바람에 앞서 정당들이 내세우는 후보의 됨됨이가 결국에는 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본다”며 “한나라당도 최상의 후보를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와 ‘젊은 층의 투표 참여도 증가’, ‘자유선진당의 선전 여부’를 선거의 3대 변수로 지목했다.

민주당 선병렬 대전시당 위원장은 “노 전 대통령 서거 1주기가 지방선거 10여 일 앞이라는 점이 민주당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무엇보다 젊은 층의 투표 참여 분위기가 고조되면 승산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선진당은 행정도시나 국토균형발전 등에 대해 한계를 보이는 듯하다”며 “행정도시 등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선진당 보다는) 민주당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을 유권자들이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선진당 이재선 의원(대전 서을·시당 위원장)은 지방선거에 미치는 노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의 파장에 대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 의원은 “지금은 노 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서거로 인해 국민들이 충격에 빠져 있지만 1년이 지난 후에는 어느 정도 벗어나 있을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가 표심에 크게 반영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전망했다.

그는 선진당의 선전 여부에 대해 “정치적 바람으로 당선이 되길 바라지 않는다”고 분명한 어조로 말했다.

이 의원은 “유권자들은 무섭도록 냉정하다. 충청인의 뜻에 부응할 수 있는 훌륭한 인물을 후보로 내세워야 표를 주지 않겠느냐”며 “선진당도 겸허한 마음으로 후보를 만들고 심판을 받을 각오”라고 강조했다. 이선우 기자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