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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청양 출신인 정 장관은 충청권 현안인 세종시와 관련"세종시의 자족기능 조기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충청인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도시가 건설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정 장관은 또 '4대강 살리기' 정책의 하나인 금강 주변 지역 개발에 따른 주민 보상에 대해 "법정보상 외에 주민들이 추가로 요구하는 영농보상 현실화와 개간비 보상 등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정 장관과의 일문일답 .
- 충남 청양 출신인 데 충청도민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충청지역은 예로부터 충절의 고장으로 찬란한 문화유산과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최근에는 과학기술의 산실로써 전통과 첨단이 결합된 미래 성장의 핵심 키워드 지역으로 자리잡았다. 충청권은 앞으로도 무궁한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키운다면 머지않아 첨단산업과 과학기술의 메카로 우뚝 설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도 충청권을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육성할 계획으로 국토해양부 역시 관계부처와 협조해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에 경제위기 조기극복의 선도부처인 국토해양부는 저탄소 녹색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금강 등 4대강 살리기와 첨단 그린도시 건설 등을 적극 추지하고 있다. 이 같은 정부정책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충청지역과 충청인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린다."
- 정부는 최근 4대강 살리기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한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4대강 살리기의 의미는 무엇이고 그 효과를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4대강 살리기는 다목적 사업으로 물부족 해결과 홍수 예방, 수질 개선 등의 시급한 문 문제 해결 뿐 아니라 복합공간 창조와 강 중심의 지역발전 등 경제와 문화적 효과도 큰 사업이다. 물 확보의 경우 장래 물 부족에 대비해 보를 설치하고, 댐 건설 등으로 12억 5000만㎥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홍수에 대비해서도 퇴적토 준설, 댐 건설 등으로 홍수조절 능력을 8억 9000㎥를 증대시킬 수 있다. 여기에 자전거 길과 산책로, 체육시설 설치, 신재생에너지 생산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토록 했으며, 4대강 주변의 유적과 유물 복원사업, 명품 농촌마을 조성, 수변경관을 활용한 도시정비 등 연계사업이 추진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4대강 사업이 충청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4대강 사업 중 충청권과 관련된 사업은 금강과 한강 구간 일부이다. 4대강 살리기를 통해 충청권이 더욱 살기좋은 지역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 부여보와 금강보, 금남보 설치를 통해 용수공급 능력 증대와 홍수조절 능력 향상으로 2011년경 충청권 지역에 예상되는 약 7000만톤의 물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금강 하류 저지대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홍수 피해를 막을 수 있고, 금강 본류의 수질을 평균 2급수로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둔치 내 비닐하우스 등 30.1㎢를 정리해 생태하천으로 조성할 수 있고, 강 중심의 역사와 문화 기반을 확충해 관광과 레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 밖에도 204㎞에 이르는 수변공간을 설치하고, 공주와 부여를 잇는 백제문화관광 루트도 개발될 것이다. 특히 사업 시행과정에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4대강 사업에 한해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를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대전광역시를 감싸고 흐르는 갑천은 하천 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 금강지역 하천 부지 경작 주민들 반대에 대해 어떤 복안을 갖고 있는가.
"법정보상 외에 주민들이 추가로 요구하는 내용은 영농보상 현실화와 농기계 및 농자재류의 보상, 개간비 보상, 생계대책비 지원 등으로 알고 있다.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생계대책비 지원 등 법적으로 수용이 곤란한 사항은 정부로써 추진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점에서 금강지역 주민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
- 최근 수도권 중심으로 그린벨트 규제를 대폭 완화했는 데.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변경은 앞으로 해제할 수 있는 총량 한도만을 부여한 것이다. 전국 7대 대도시권의 그린벨트를 공통적으로 균형있게 조성해 나가는 과정 중 하나다. 이 같은 그린벨트 해제 허용을 통해 지역에 꼭 필요한 산업·물류단지 등을 조성해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보금자리주택 건설을 통해 서민주거 문제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교통전문가로서 한국의 물류 및 교통정책에 대한 발전 방향을 무엇으로 보는가.
"육·해·공을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교통물류의 총괄부서로 국토해양부가 출범한 만큼 대중교통 환승시설 확충과 수송수단 간 연계 강화, 인터모달리즘(단편적 교통문제 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전체 수단 차원에서 통합·연계된 교통체계) 구현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소비량의 약 24%를 차지하는 수송분야의 에너지 절감과 환경오염 방지 등을 위해 저탄소 녹색교통망 구축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효율 친환경 수단인 철도와 연안해운 수송분담률을 높이기 위해 시설투자와 운영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다. 도심권 자가용 이용을 줄이기 위해 간선급행버스 사업과 중앙 버스전용차로제, 광역 급행열차 운행 등도 추진하고 있다."
- 대전지역의 광역철도 건설에 대한 견해를 말해달라.
"최근 대전시가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계획을 건의해 와 검토 중에 있다. 현재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 중에 있다. 그 과정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계획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할 것이다."
- 광역권 선도 프로젝트 구간 중 천변고속화도로 8㎞ 구간(대전역-대덕구 오정동, 와동IC)에 대한 건설사업비 지원 계획은 있는가.
"대전과 행정도시, 오송 구간은 신교통수단 건설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앞으로 BRT(간선급행버스) 사업과 연계된 시내 구간의 도로 신설사업에 대해서도 국고 지원 방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 세종시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충청권 주민들의 숙원사업과 관련한 정 장관의 견해는 무엇인가.
"세종시는 충청광역경제권의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자족기능 조기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충청인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녹색성장의 선도도시가 건설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소망한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교육과학기술부 주관으로 우리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가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청권이 많은 관심을 갖고있는 입지선정은 현재 국회에서 심의 중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통과 후 발표가 될 것이다. 국토해양부는 과학벨트 및 거점·기능지구의 입지가 확정되면 이를 지정·고시하고 거점지구 개발계획 등을 수립할 예정이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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