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행복 1번지' 청원군은 산수가 빼어난 천혜의 자연환경과 넉넉한 인심이 살아있는 살기 좋은 고장으로, 고부가 가치 선진농업과 IT·BT 등 첨단산업이 조화를 이루며 역동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중부권 핵심 고장이다.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이 지난 2005년 6월 30일 확정돼 국토 균형발전축 형성을 위한 오송역사 건설과 호남고속철도 조기 개통 추진을 위해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청주국제공항은 전국 어디서나 2시간 내 접근이 가능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써 부각되고 있다.

청주국제공항 인근엔 대덕밸리, 천안·오송·오창단지 등 IT·BT 기업들이 입주해 항공 화물량과 일반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물류중심공항 육성을 위해 대형 항공기 운항이 가능하도록 활주로 확장 및 국제노선 허브공항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천안~청주공항 간 수도권전철 연장사업으로 이용객 편의 증진으로 새로운 여객수요 확충을 꾀하고 있다.

1조 411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개통된 청원~상주 간 고속도로는 청원군 남이면 척산리를 시점으로 경북 상주시 낙동면 상촌리 종점까지 총연장 79.43㎞ 구간이다.

소백산맥 등 산악지역을 통과하며 청원~문의~보은~속리산~상주를 연결하고 있으며 이 구간 주요 관광명소로는 대청댐, 청남대, 속리산 등이 있다.

당진~상주 간 고속도로는 경부선 교통을 분담하는 대체 노선으로 이 중 청원~상주 간 주행시간은 70분으로 국도 25호선 이용 때보다 50분이나 단축된다.

행정중심 복합도시인 세종시와 상주~영천 간 노선을 연계하는 기대효과가 있다.

이렇듯 청원군은 고속철도, 공항, 중부·경부고속도로와 당진~상주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전국 제일의 접근성을 자랑하며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청원=강영식 기자 like10100@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