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매출 19조 원, 자산 24조 원, 직원 3만 8000명의 초대형 종합통신회사, KT가 1일 공식 출범하면서 KTF와의 통합효과가 충북 내에서 어떻게 구현될 지 주목된다.

KT-KTF의 통합은 유·무선 전화, 초고속인터넷, 와이브로(무선휴대인터넷), IPTV 등을 아우르는 융합을 통해 고객을 창출하겠다는 의미로 SK텔레콤, LG텔레콤 등과의 새로운 시장 쟁탈전이 시작됐음을 뜻한다.

KT 이석채 회장은 이날 분당 본사에서 열린 통합 출범식에서 개인고객 부문에서 3년 내 10조 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2012년까지 모두 27조 원의 총매출을 올리겠다고 선언했다.

부문별로는 개인고객부문 10조 원, 홈고객부문 7조 원, 기업고객 부문 4조 원, 융합서비스 2조 원 등의 매출을 올리겠다고 밝혔다.

특히, 속수무책 무너지던 안방시장을 인터넷 등과 묶어 재공략에 나서겠다는 계획으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최일선 첨병은 쿡(cook) & 쇼(show)다.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이란 조건으로 고객을 당기고 있다.

KT는 홈기반 사업을 집 전화, 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등과 연동해 '멀티 윈도 기반의 가정 내 통합 IT허브’로 제공해 생활 혁신을 꾀하겠다고 그림을 제시했다.

또, 개인기반 사업은 WCDMA, 와이브로(Wibro), 와이파이(Wifi) 등 3W 시너지 창출로 퍼스널 허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KT의 대대적인 통합시장 확대 전략은 충북시장에서도 본격화되고 있다.

KT충북본부는 이미 올 초 KTF 합병을 염두에 두고 지역본부를 폐지하고 IT통합서비스 시장 공략을 위한 체제로 전환했다.

통합상품 판매와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홈고객 부문과 기업고객 부문으로 조직을 재편한 충북마케팅단과 충북법인사업단을 출범시켰다.

따라서 통합KT 출범에 따른 조직개편은 본사의 일부 중복 부서를 제외하고 없을 것이란 관측이다.

그러나, KTF 통합효과를 배가하기 위한 충북지역 마케팅은 더욱 강화될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일반 가정, 기업 등의 유선전화, 인터넷 등을 쿡(cook) 등 고품질 결합상품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충북 KT는 최근 현대자동차 등 다양한 기업군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결합상품의 시장 창출을 시도하고 있다.

유무선 통합상품인 쿡(cook)과 이동전화 쇼(show)의 신규가입자가 현대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차 값을 할인해 주는 마케팅이다.

한편, KT는 이날 출범식에서 통합 이후 혁신되는 융합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와이브로와 3G를 끊김 없이 연동하는 기술을 시연했다.

김현진 기자 lionel@cctoday.co.kr

최영덕 기자 ydcho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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