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산업단지관리제도 개선방안에 생태산업단지를 조성 중인 단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책은 없어 청주산업단지의 생태단지 조성사업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등 관련부처 실무추진단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단지 관리제도 개선방안 회의를 갖고 산업단지를 수요자·지원중심, 고부가가치 지식산업 공간 등으로 육성키로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기존 산업단지를 △지식기반 첨단산업 △수요자 맞춤형 산업단지 △친환경 산업단지(생태산업단지) 등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12년까지 1조 원의 ‘구조고도화 펀드’를 조성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발맞춰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단지에서 생태산업단지로의 전환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폐기물 자원화 및 부산물 제로화 등을 추구하는 생태산업단지를 확대, 지정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정부는 오는 2014년까지 4년간 450억 원의 예산을 들여 환경 친화적인 생태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국비지원 축소로 사업 축소 우려가 일고 있는 기존 생태산업단지 조성 단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책은 마련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청주산업단지는 생태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국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06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1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폐수 재활용 네트워크 등을 갖춘 최첨단 환경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초기에 총 21개 업체가 참여키로 하는 등 생태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업체들의 호응이 높아 순조롭게 진행돼왔다.

하지만 국비지원이 당초 계획보다 대폭 축소돼 생태산업단지의 축소는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총 사업비가 100억 원이지만 국비지원 감소로 89억 원으로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을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어려움이 정부가 산업단지 관리제도 방안을 내놓아 해결될 것으로 보였으나, 이번에도 연도별 사업비 책정 없이 총 사업비만 제시해 국비지원이 제대로 이뤄질지 미지수인 상태다.

더욱이 이 사업비는 이미 생태단지를 조성 중인 산단뿐 아니라 새로 지정되는 산단의 조성비용도 포함하는 것이어서 더욱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시범 생태산업단지로 지정돼 사업이 추진 중인 청주산업단지 등 산단에 대한 국비를 우선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올해까지 진행되는 1단계 생태산업단지 사업은 막연하게 전체 사업비가 정해지지 않았다”며 “하지만 2014년까지 추진되는 2단계에는 450억 원이라는 사업비가 정해져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