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가 17일 전 구간 개통 2주년을 맞았다.
지난 2006년 3월 16일 1단계 개통 이후 이날까지 예상 누적 이용객은 7298만 명. 우리나라 국민 1인당 1.5회, 대전 시민(150만 명)이 48회씩 대전도시철도를 이용한 셈이다.
누적 운행거리는 449만여㎞로 지구둘레(약 4만㎞)를 121바퀴 돌아온 거리다.
올해에는 평일 이용객 10만 명 돌파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10일 하루 이용객은 11만 4000여 명으로 개통 후 최다 이용객을 기록했다. 김종희 사장 부임 이후 ‘2·4운동’이라는 자립경영을 선언한 도시철은 지난해 2007년보다 무려 24.3% 증가한 245억여 원을 벌어들여 자체 수익이 처음으로 시 출자금을 넘어섰다.
지난해 도시철은 운수사업수익 195억 7000여만 원, 광고 등 부대사업수익 40억 7000여만 원, 카드 충전수수료 등 기타 사업수익 8000만 원과 영업 외 수익 7억 7000여만 원 등 245억여 원(총 세입 494억 원)의 수익을 올려, 54.3%의 재정자립도를 달성했다.
도시철은 올해 총세입 목표 516억 중 298억 원의 자체수입을 올려 재정자립도를 58%대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도시철은 지난해 9월 한국표준협회의 ‘한국 서비스품질지수(KS-SQI)’ 지하철 부문 1위 기업상 2년 연속 및 한국능률협회의 ‘고객만족도’ 1위 기업상을 수상하는 값진 쾌거를 올렸다.
안전이 가장 큰 고객서비스라고 했을 때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것도 도시철로서는 의미있는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는 평가다.
도시철은 또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난치병을 앓고 있는 청소년 돕기와 사랑의 연탄나누기를 4년째 이어가고 있으며 독거노인 및 1사 1촌 결연 운동 등으로 지역 공동체와 함께해 오고 있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지난 2006년 3월 16일 1단계 개통 이후 이날까지 예상 누적 이용객은 7298만 명. 우리나라 국민 1인당 1.5회, 대전 시민(150만 명)이 48회씩 대전도시철도를 이용한 셈이다.
누적 운행거리는 449만여㎞로 지구둘레(약 4만㎞)를 121바퀴 돌아온 거리다.
올해에는 평일 이용객 10만 명 돌파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10일 하루 이용객은 11만 4000여 명으로 개통 후 최다 이용객을 기록했다. 김종희 사장 부임 이후 ‘2·4운동’이라는 자립경영을 선언한 도시철은 지난해 2007년보다 무려 24.3% 증가한 245억여 원을 벌어들여 자체 수익이 처음으로 시 출자금을 넘어섰다.
지난해 도시철은 운수사업수익 195억 7000여만 원, 광고 등 부대사업수익 40억 7000여만 원, 카드 충전수수료 등 기타 사업수익 8000만 원과 영업 외 수익 7억 7000여만 원 등 245억여 원(총 세입 494억 원)의 수익을 올려, 54.3%의 재정자립도를 달성했다.
도시철은 올해 총세입 목표 516억 중 298억 원의 자체수입을 올려 재정자립도를 58%대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도시철은 지난해 9월 한국표준협회의 ‘한국 서비스품질지수(KS-SQI)’ 지하철 부문 1위 기업상 2년 연속 및 한국능률협회의 ‘고객만족도’ 1위 기업상을 수상하는 값진 쾌거를 올렸다.
안전이 가장 큰 고객서비스라고 했을 때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것도 도시철로서는 의미있는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는 평가다.
도시철은 또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난치병을 앓고 있는 청소년 돕기와 사랑의 연탄나누기를 4년째 이어가고 있으며 독거노인 및 1사 1촌 결연 운동 등으로 지역 공동체와 함께해 오고 있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