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실시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채점, 성적집계 등 전 과정이 총체적으로 부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 임실에 이어 성적 부실보고 사례가 제기된 충남도교육청은 물론 무결점을 자신하던 대전시교육청도 답안지 유실 등으로 기관경고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부실관리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3일 이 같은 내용의 학업성취도 평가 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교과부는 임실의 성적조작 파문 후 일선 시·도교육청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 답안지 유실 등의 책임을 물어 대전과 서울, 대구, 전북등 4개 교육청은 ‘기관경고’ 조치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충남과 전남, 경북등 3개 교육청은 기관경고보다 한 단계 낮은 ‘기관주의’ 조치키로 했다.

시·군별로는 전국적으로 청주·청원 등 63개 지역교육청이 기관경고 또는 주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처분기준이 성적 오류의 중대성 고의성 여부가 아니라 유실된 답안지의 양으로 정해지면서 임실 등 조작사례가 적발된 지역은 제외되는 등 기관징계의 기준도 부실이란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성적 재집계 과정에서 드러난 일선 학교에서의 시험 사후관리시스템은 ‘엉망’ 그 자체였다.

시험이 끝난 뒤 일정기간 당연히 보관이 돼야 할 답안지가 65만 장이나 사라졌다. 65만 장은 전체 답안지(900만 장)의 7.2%에 해당하는 수치다.

대전의 경우 학교별 개별채점으로 부실보고 가능성이 제기됐던 초등학교 외에 일괄채점을 실시해 무결점을 자신했던 중·고등학교도 답안지를 일부 폐기한 학교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답안지가 없어진 이유에 대해 교과부는 교사전보, 교실 변경, 학교 리모델링 공사 등으로 인한 교사의 관리 소홀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성적을 잘못 보고한 사실이 드러날 것을 우려해 학교에서 고의로 답안지를 폐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성적을 집계프로그램에 입력, 보고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오류도 전국적으로 1만 6400여 건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적 분포 경향은 지난 2월 16일 발표됐던 것과 비교해 대전·충남 모두 고교 1학년들의 성적 변동이 있었다. 대전은 전국 최상위권을 차지한 초6학년과 중3의 경우 지난 2월 조사와 대동소이했으나 고1의 경우 재채점 결과, 전 과목에 걸쳐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이 최대 0.9포인트 늘어나 전체적인 하락을 이끌었다.

반면 충남은 성적 재채점 결과, 중3과 고1의 수학점수를 제외하고 초6학년, 중3, 고1 모두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이 줄어들며 전체 성적이 상승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 학업성취도평가 결과(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

구분
학년
발표
시점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초6
2월
1.7
1.7
1.2
1.3
2.4
4월
1.7
1.7
1.1
1.3
2.3
중3
2월
6.4
7.9
10.5
8.7
4.8
4월
6.4
8.0
10.5
8.7
4.9
고1
2월
3.6
7.9
7.1
9.8
4.1
4월
3.9
8.8
7.7
10.3
4.4


초6
2월
2.3
2.5
2.0
2.0
3.9
4월
2.3
2.0
1.2
1.7
3.9
중3
2월
8.1
9.8
14.1
10.6
7.4
4월
7.8
9.6
14.2
10.6
6.3
고1
2월
7.1
18.7
11.7
16.5
10.1
4월
6.2
14.6
12.2
16.4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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