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북 학교에 대한 수학여행 리베이트 의혹이 무더기로 대두돼 진위 여하에 따라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대전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대전 7개 중학교와 충남 1개 중학교, 충북 3개 중학교등 11개 학교가 지난해 수학여행·체험학습 기간 동안 남해안의 S숙박시설을 이용하며 여행사 직원 등으로부터 리베이트를 상납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본보 취재 결과, 이들 학교는 지난해 3~5월에 걸쳐 각 학교별로 1박 또는 2박 일정으로 S시설에 체류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 과정에서 여행사 관계자와 숙박시설 사이에 학생 유치에 대한 금전 뒷거래가 오가고, 일부는 학교 측에 금품이나 향응수수 등 대가가 제공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남해안에 위치한 S시설은 지난 2002년 개관돼 체육 전지훈련 장소로 주로 활용되다가 지난해부터 비성수기 때 학교 수학여행 등 일반 숙박까지 영업망을 확대했으며, 당시 대전·충남·북 학교들이 주된 공략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들 학교에 대한 금전 뒷거래 의혹은 이들이 이용한 남해 S시설의 한 직원이 회사를 그만두는 과정에서 국민권익위원회에 리베이트 내역서 등을 제보하며 불거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대전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대한 자체조사를 벌인 결과, 이들 학교가 당시 S시설에 체류했다는 사실은 확인했으나 학생 유치에 따른 상납 의혹에 대해서는 해당 학교들이 모두 극구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해당 학교들이 당시 남해안의 숙박시설을 이용하고 숙박업체 등에 비용을 입금한 내역들까지는 확인됐으나 금전 뒷거래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교육계 일각에선 이번 사안이 그동안 물밑에서만 떠돌던 수학여행 뒷거래 건으로 확전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는 S시설의 직원이 제보한 각 학교별 체류 인원과 일정, 자금거래 내역 등이 상당히 구체적인 데다 일부 학교는 지난해 S시설이 위치한 남해안으로 수학여행지를 변경한 것으로 파악돼 금전로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번 의혹에 연루된 모 학교 관계자는 본보와 전화 통화에서 “당시 남해안쪽으로 수학여행지를 택하면서 학생 수용 능력과 예약 여부 등을 고려해 S시설로 최종 결정했다”며 “일부에서 제기하는 금전 뒷거래는 절대 있을 수 없으며, 떳떳하다”고 일축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