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정감사 이후 3월 30일 현재까지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에 접수된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신고 건수가 6091건에 달하는 등 식품관련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변웅전 보건복지위원장(자유선진당, 보령·서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이후 현재까지 부정불량식품 신고 건수는 총 6019건으로, 이 중 4771건이 무신고영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표시위반 및 잔반재 사용 598건, 이물질 관련 345건, 유통기간 경과 121건, 과대광고 109건, 제품변질신고 75건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최근 베이비파우더와 화장품에서 석면이 검출되는 등 약품에 대한 당국의 지도가 허술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 같은 부정불량식품에 대해서도 정부 당국의 관리부재가 지적되고 있다.

더구나 식품의 경우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신고 등 각종 사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정부 당국의 철저한 관리와 함께 식품사고 예방을 위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변 위원장은 이와 관련 “부정불량식품 신고현황에서 총 신고 건수 6019건 중 무신고 영업이 4771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데 이는 현행 관련 처벌 조항이 유명무실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식품안전을 위해서 관리와 단속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변 위원장은 이어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신고를 보다 쉽게 하고, 신속한 조치로 피해예방 및 안전한 식품 공급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신고센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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