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치러지는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앞두고 대전·충남 지역교육계가 혼란에 빠졌다.

시험 당일 역사체험 등을 떠나는 체험학습에 학생들의 신청이 줄을 잇고 있고 일선 학교에서도 시험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는 실정이다.

일각에선 시·도교육청이 주관해 학생들의 학력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따른 학습법을 지도하기 위해 실시되는 이번 시험이 교육계의 혼란만 야기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31일, 대전·충남을 비롯한 전국 초등 4, 5, 6학년 학생들과 중학교 1, 2, 3학년 학생들은 일제히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치른다.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5과목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며 결과는 도달과 미도달로 나눠져 학생 개개인에게 통보된다.

단위학교는 평가 결과를 소속 교육청으로 제출하고 교육과학기술부는 이중 각 시·도교육청별로 0.5%의 성적을 추출해 학습부진학생의 현황을 표집분석한다는 계획이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지난 27일 대전시교육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진단평가는 학기 초에 학생들이 얼마나 새로운 학년을 준비했나 하는 것을 진단하는 시험”이라며 “성적도 학교단위에서 학생들 가르치는 데 도움주는 기준으로 삼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교과부는 이번에 이뤄지는 진단평가에 대해선 그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지만 전교조 대전·충남지부 등 교육단체에선 표집조사만으로도 지역 간 격차를 충분히 알 수 있다며 양 교육청 앞에서 ‘일제고사 거부투쟁’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 단체는 진단평가를 거부하는 뜻으로 시험 당일 공주, 예산 등으로 역사체험을 떠나는 대대적인 체험학습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체험학습에 신청한 학생과 학부모는 대전이 30여 명, 충남이 100여 명 선이다.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는 “각 시·군에서 신청을 받고 있는데 시험 당일이 되면 신청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며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도민들의 여론을 반영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전국 16개 시·도교육감들은 지난 26일 충북 청주 라마다 호텔에서 열린 협의회에서 “시험방해 행위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 대처하겠다”며 “불복종 행동이나 불법 행동을 하는 것은 공무원으로서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고 교육자로서의 본분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또한 26일 성명을 발표하고 “평가거부는 학생, 학부모 등을 혼란케 하는 반교육적 교육포기 행위이므로 즉각 중단할 것과 교육당국은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히 조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진단평가를 둔 교육계의 갈등이 악화일로 양상을 띠자 시험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는 등 일선 학교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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