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서 행정도시를 거쳐 오송을 잇는 신교통수단 건설사업 용역을 대전시가 맡게 됐다.

25일 시에 따르면 최근 대전역~행정도시~오송역 BRT(간선급행버스)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비 5억 원이 대전시로 배정됨에 따라, 내달 중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은 노선에 대한 검증을 비롯해 BRT시스템, 사업비, 재원분담계획 등과 관련해 연말까지 진행된다.

상급 BRT 체계가 도입될 신교통수단 건설사업은 1조 5000억 원에서 최대 2조 원의 예산이 투입돼 총 사업비 500억 원 이상 공공개발사업에 적용되는 예비타당성 용역 대상이지만,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 사업이어서 예외적용을 받는다.

이에 따라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내년 초 예비타당성 용역 없이 곧바로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에 들어갈 수 있다. 시는 수 십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는 실시설계 용역도 국비를 지원받아 발주할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할 방침이다.

대전시가 국가시행사업인 신교통수단 건설사업에 적극적으로 발을 담그는 이유는 총 연장 46㎞ 중 16.1㎞(대전역~신구교)가 대전도심을 통과하기 때문이다. 시는 대전도심 통과 구간을 우선 착공, 대전역에서 신구교까지 1시간 가까이 소요되는 문제를 해결한다는 복안이다.

1단계로 대전역~한밭대교 구간(4.2㎞), 2단계로 신구교~와동IC 구간(4.4㎞)을 연결하면서 갑천도시고속화도로인 한밭대교~와동IC(7.5㎞)는 BRT 인프라를 설치하게 된다. 시는 이 구간의 도로를 신설하거나 확장하는데만 4000억 원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정부에 전액 국비 투입을 요청하고 있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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