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본보가 입수한 보건복지가족부의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안은 6개항의 대분류와 10개항의 중분류로 나눠졌다.
특히 세부평가기준에서는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으로 분리해 평가항목을 마련, 분산배치를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평가기준 중 대분류에서는 △국내외 우수연구인력과 의료연구개발기관의 유치 및 정주가능성 △우수 의료연구개발기관 집적·연계 정도 △우수의료기관 집적 정도 △부지확보의 용이성 △재정·세제 등 지자체 지원내용 △국토균형발전 등 6개 항목으로 돼 있다.
중분류에서는 △정주여건의 우수성 △주변지역과의 접근성 △우수 의료연구개발기관의 집적 정도 △우수 의료연구개발기관의 연계 정도 △우수의료기관 집적 정도 △부지확보의 용이성 △조기 사업추진 가능성 △지자체의 지원 정도 △지자체의 추진의지 △국토균형발전 등 10개항으로 세분화돼 있다.
세부평가항목에서는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을 분리해 정주여건의 우수성 등 일부는 공동평가항목을 두고 있다. 또 우수 의료연구개발기관의 집적 정도, 지자체의 지원 정도 등은 평가항목을 분리해 놓았다. 보건복지가족부는 향후 관계부처와 협의 및 전문가 등을 통해 최종안을 마련해 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보건복지가족부의 분산배치를 염두에 둔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을 위한 평가항목 이외에도 분산조성 모형도 구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일부 언론이 보도했다.
보건복지가족부의 ‘첨단의료복합단지 분산 조성모형 검토’에 따르면 99만 2000㎡(30만 평)의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의약품 64만 9000㎡(19만 6420평)와 의료기기단지 35만 1000㎡(10만 6000평)로 분리 조성하고 각각 코어(Core)인프라 시설로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를 두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의약품단지에는 연구지원시설로 바이오리소스센터, 실험동물센터, 임상신약생산센터를 두며 임상시험센터는 기존 유력병원을 활용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같이 첨단의료복합단지 분산배치안이 구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집적형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고수하고 있는 충북은 분산배치에 반대하며 정치권은 물론 보건복지가족부 등 관계부처, 보건의료계를 대상으로 집적형의 지역유치를 위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충북도의회의 일부 의원들도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분산배치 움직임에 대한 집행부의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도 관계자는 “집적형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위해 보건의료관련 전문가는 물론 관계부처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며 “첨복단지를 처음 구상했던 목적대로 분산배치가 아닌 집적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