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들의 인권과 사생활을 지나치게 침해한다는 논란을 빚었던 ‘공직자 통합이메일’이 본격 시행된 지 석 달째를 맞고 있지만 잦은 접속장애로 인해 공무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정부는 공무원들이 상용이메일을 사용하면서 해킹으로 인한 자료유출 등의 피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해 지난해 10월 모든 공무원들의 상용이메일 사용을 차단한 후 올해부터 공직자 통합이메일을 본격 시행했다.

하지만 공직자 통합이메일이 잦은 접속장애를 일으키면서 일선 공무원들로부터 충분한 준비없이 제도를 시행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실제 지난 13일 오전 공직자통합이메일 로그인 페이지에는 이메일을 사용할 수 없다는 팝업창이 떠 있었고, 지난 12일 오후에도 정책포털사이트의 문제로 인해 상당수의 공무원들이 이메일 사용에 불편을 겪었다.

공직자 통합이메일의 잦은 접속장애는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충북도내 모 자치단체 공무원 A 씨는 “통합이메일이 자주 접속불량이 일어나 외부업무에 지장을 받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또 다른 공무원 B 씨도 “통합이메일이 안 될 경우 급한 업무는 외부 PC방을 이용하거나 퇴근 후 집에서 업무를 봐야하는 경우도 있다”며 “상용이메일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려면 최소한 통합이메일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공직자 통합이메일을 관리하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정책포털에 문제가 생겨도 통합이메일은 이용할 수 있는데 홍보가 잘 되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예산범위 내에서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충분한 준비가 어려웠다”면서 “현재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곧 정상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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