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복합단지가 의약 분야와 의료기기 분야로 나눠 조성될 가능성이 커졌다.

12일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는 제2차 첨단의료복합단지 위원회(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열고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의 평가항목과 지표를 분리해 평가한 뒤 각 부문의 공간적 배치문제를 결정키로 했다.

연구용역 중간보고에 따르면 의약품과 의료기기 분야의 기술적·산업적 특성을 고려할 때 단일화된 평가체계를 공통으로 적용할 경우 각 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또한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의 평가항목과 지표를 분리해 평가한 뒤 각 부문의 공간적 배치문제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안이 제시됐다.

이 같은 내용은 중간용역이긴 하지만, 정부가 당초 통합배치 방침을 바꿔 분산배치로 변경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분산배치 방침이 굳어질 경우 정부가 ‘지자체의 과열경쟁 움직임 속에 정치권과 지역민심만을 좇아 효율성을 포기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이날 중간보고에 따르면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연구인력과 기관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등 의료연구개발지원기관 운영주체의 역량과 의지도 평가지표에 반영하는 안도 제시됐다. 이 같은 용역발표에 대해 대전시는 정부의 분산배치에 대해서는 우려하면서도, 우수한 연구인력 및 운영주체의 역량 부분의 경우 상대적으로 가장 우위에 있어 자신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최종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현재로서는 분산배치 쪽으로 정부가 방침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며 “만일에 대비해 둘 중 우리 시에 유리한 쪽으로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유치에 뛰어든 곳은 총 9개 권역에 걸친 10개 지자체로 대전은 KAIST 등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인력 및 정주여건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다. 대전은 분산배치를 고려할 경우 의료기기보다는 생명연과 화학연 등을 중심으로 한 의약품 쪽에 무게중심을 둘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내달 중 제3차 위원회에서 입지선정 평가방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