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충남도 4대 전략산업 중 자동차부품 산업과 디스플레이 산업이 흔들리고 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파산 위기가 고조되면서 GM대우의 도내 1차 협력업체들이 불안에 떨고 있고 삼성전자의 올해 LCD(액정표시장치) 11세대 투자도 오리무중이어서 장비업체들 사이에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게다가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도내 자동차부품 1차 협력업체들은 이번 GM 파산 위기로 ‘엎친 데 덮친’ 상황을 맞고 있다.
9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 GM대우의 1차 협력업체는 38개에 종사자수도 90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주로 천안과 아산, 보령 등에 몰려 있는 이들 업체는 최악의 경우 공장을 멈추게 될 상황을 맞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여기에 도와 각 시·군에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2, 3차 업체들까지 합친다면 사실상 지역경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산업에 먹구름이 드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도내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최근 쌍용차 사태가 지속되자 제품 설계단계에서부터 행보를 함께해 왔기 때문에 연이어 도산하거나 임박해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GM 파산이라는 폭탄을 맞을 경우 그동안 쌓아왔던 도내 자동차부품 클러스터 조성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하게 된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는 수 차례에 걸쳐 쌍용차에 약속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고 지난 1월 말 부도가 임박한 협력업체에 어음 만기를 늦춰준 것이 금융권 지원의 전부로 파악되고 있다.
GM대우에 대한 자금지원도 산업은행이 1조 원의 자금지원 요청에 대해 검토 중이어서 도내 자동차부품 업계의 고통을 배가시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완성차 자동차 업계에 대해 자구노력을 하라’며 대책을 미루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충남도 자체 노력으로 판로개척 사업이나 자금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여기에 삼성전자의 LCD 11세대에 대한 투자 역시 사실상 실종된 상태다.
당초 올해 안에 투자될 것으로 전망됐던 삼성전자의 LCD 11세대 투자는 내년으로 연기됐다.
다만 올 상반기 안에 탕정 8세대 두 번째 생산라인(8-2 페이즈1)을 가동할 예정이고 11세대 LCD 기판 크기를 3000㎜×3320㎜로 결정한 것이 그나마 ‘다행’으로 보인다.
장비업체 관계자는 “내년부터 일본 소니-샤프의 10세대 기판이 양산된다”며 “삼성이 11세대로 승기(勝機)를 잡으려고 하는 만큼 이에 대한 투자 계획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임호범 기자
comst999@cctoday.co.kr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파산 위기가 고조되면서 GM대우의 도내 1차 협력업체들이 불안에 떨고 있고 삼성전자의 올해 LCD(액정표시장치) 11세대 투자도 오리무중이어서 장비업체들 사이에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게다가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도내 자동차부품 1차 협력업체들은 이번 GM 파산 위기로 ‘엎친 데 덮친’ 상황을 맞고 있다.
9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 GM대우의 1차 협력업체는 38개에 종사자수도 90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주로 천안과 아산, 보령 등에 몰려 있는 이들 업체는 최악의 경우 공장을 멈추게 될 상황을 맞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여기에 도와 각 시·군에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2, 3차 업체들까지 합친다면 사실상 지역경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산업에 먹구름이 드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도내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최근 쌍용차 사태가 지속되자 제품 설계단계에서부터 행보를 함께해 왔기 때문에 연이어 도산하거나 임박해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GM 파산이라는 폭탄을 맞을 경우 그동안 쌓아왔던 도내 자동차부품 클러스터 조성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하게 된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는 수 차례에 걸쳐 쌍용차에 약속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고 지난 1월 말 부도가 임박한 협력업체에 어음 만기를 늦춰준 것이 금융권 지원의 전부로 파악되고 있다.
GM대우에 대한 자금지원도 산업은행이 1조 원의 자금지원 요청에 대해 검토 중이어서 도내 자동차부품 업계의 고통을 배가시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완성차 자동차 업계에 대해 자구노력을 하라’며 대책을 미루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충남도 자체 노력으로 판로개척 사업이나 자금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여기에 삼성전자의 LCD 11세대에 대한 투자 역시 사실상 실종된 상태다.
당초 올해 안에 투자될 것으로 전망됐던 삼성전자의 LCD 11세대 투자는 내년으로 연기됐다.
다만 올 상반기 안에 탕정 8세대 두 번째 생산라인(8-2 페이즈1)을 가동할 예정이고 11세대 LCD 기판 크기를 3000㎜×3320㎜로 결정한 것이 그나마 ‘다행’으로 보인다.
장비업체 관계자는 “내년부터 일본 소니-샤프의 10세대 기판이 양산된다”며 “삼성이 11세대로 승기(勝機)를 잡으려고 하는 만큼 이에 대한 투자 계획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임호범 기자
comst999@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