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입법전쟁을 촉발했던 미디어법에 대한 논의와 표결처리가 6월 임시국회로 미뤄진 가운데 정치권에선 그에 앞서 벌어지는 ‘4·29 재보궐 선거’ 결과에 대해 벌써부터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월 재보궐 선거는 국회 임시회가 예상되는 4월의 막판에 치러지는 데다, 그동안 쟁점법안 처리에 대한 국민들의 여론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투표결과가 정국의 주도권 잡기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명박 정부의 미니 중간평가, 거물급 정치인 출마설이 겹치면서 투표율 제고 등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전망이다.

4월 재보궐 선거가 확정된 국회의원 선거구는 전주 완산, 전주 덕진, 경북 경주, 인천 부평을 등 4곳이며 충청권에선 충북 증평 나선거구의 기초의원 선거가 있다.

정치권은 이번 선거가 10월 재보궐 선거, 내년 6월 지방선거의 풍향계가 될 것으로 보고 내부 준비에 돌입한 상황이지만 최악의 경제상황과 정치불신 때문에 공천 시기 등을 신중하게 조율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텃밭인 경북 경주와 수도권인 인천 부평에서의 우세를 점치고 있는 데 특히 부평지역에 박희태 당 대표 출마설이 나돌면서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은 텃밭인 전북 2곳에서 재보궐 선거가 이뤄지면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원내 복귀 여론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3일 중앙위원회에서 재보궐 선거 전략공천을 가능하게 하는 당규를 의결해 이런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민주당은 인천 부평지역에도 예비후보 3명이 이미 활동을 시작하는 등 수도권에서 교두보 마련에 애를 쓰고 있다.

국회 제3당인 자유선진당은 경북 경주 지역구에 이회창 총재의 특보 출신인 이채관 씨를 공천했고 인천 부평에는 배우 심은하 씨 남편으로 유명한 지상욱 전 대변인의 출마설이 나돌고 있다.

충청권에선 기초의원 선거지만 충북지역이란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데 민주당 현역의원이 버티고 있는 지역이어서 선진당이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