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를 둘러싼 정부와 전교조간 잇단 갈등으로 신학기를 맞은 일선 교육현장이 멍들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 따르면 전국 시·도교육청 차원의 진단평가가 이달 말로 미뤄진 것과 관련, 교육당국과 별도로 이달 초 개별 교사 차원의 자체 진단평가를 실시키로 했다.

이번 자체 평가는 각 학교별로 조합원 소속 교사들이 개별적으로 날을 잡아 국어와 영어, 수학등 교과목 외에 학생의 관심도와 지적욕구, 인성, 행동발달 상황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중·고교의 경우 학기 초 학급 배정을 위해 학교별 배치고사가 시행되는 점을 감안해 진단평가를 하지 않기로 했다.

전교조가 자체 진단평가를 추진하는 것은 이달 말로 연기된 각 시·도교육청의 초 4~중 3 대상 교과학습 진단평가가 표준화된 시험 문항을 활용한 지식 측정 방식으로, 학생을 온전히 진단할 수 없다는 자체 판단 때문이다.

전교조는 이번 평가를 통해 각 개별 교사들이 학생지도의 기초자료로 활용토록 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교육계 일각에서는 일방통행식 교과부의 정책기조도 문제지만 정부 정책을 무용지물로 만들기 위한 전교조의 맞불 대응도 시기와 명분상 다소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또 국가 차원의 학업성취도 평가 등을 거부하면서 자체적으로 진단평가를 꺼내든 것은 일선 학생들의 혼란은 물론 학부모들로부도 공감대를 얻기에 부족하다는 여론이 강하다.

전교조 대전·충남지부는 자체 진단평가와 별개로 이달 말로 예정된 교과부의 진단평가를 비롯해 일제고사와 관련해 조합원 자녀 체험학습 투쟁, 분회별 학교 앞 1인 시위, 일제고사 당일 조합원 점심 단식하기 등 학교별 투쟁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신학기 일선 학교가 시위와 갈등으로 점철될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전교조가 추진하는 진단활동은 학생 성적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어서 교육 당국이 이를 제재할 수 있는 별도의 규정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이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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