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스틱이라도 진하게 바르면 기분도 나아지고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아요.”

요즘 화장품을 찾는 여성들이 부쩍 늘었다.

직장 여성 이 모(30) 씨는 “화장품의 경우 쉽게 줄이거나 바꿀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오히려 다른 생활비는 줄이더라도 화장품 등을 통해 더욱 아름다워지고 싶은 게 대다수 여성의 마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불경기일수록 여성 스커트 길이가 짧아지고 빨간 립스틱이 유행한다는 말과 무관치 않다.

이를 증명하듯 불황 속에도 화장품 매출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발표한 ‘2009년 2월 소비자 동향’을 보면 현재생활형편 CSI(Consumer Survey Index, 소비자동향지수)는 76.

이는 310개 조사 가구(대전·충남지역) 가운데 140가구 정도가 ‘형편이 좋지 않다’고 답한 셈(170가구는 ‘형편이 비슷하다’고 평가)으로, 현재 경기 및 향후 경기전망에 대해 지역 소비자들은 비관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지역 대형 소매점업계가 지난 1~2월 매출 실적을 집계한 결과, 화장품 매출이 타 상품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두자릿수 판매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 대전점의 경우 지난 1월 화장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정도 증가했고,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도 지난해 리뉴얼 등의 영향으로 30% 정도 신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홈플러스 대전 둔산점의 1~2월 화장품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3% 신장했고,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의 대형 유통매장 역시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경기가 안 좋다보니 값이 비싼 의류보다 화장품 등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며 “고가보다는 10만 원 이하의 단품 화장품의 판매가 늘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불황으로 피부과를 찾는 이들이 줄어든 것 역시 백화점 화장품 판매 증가의 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경기침체로 비용이 많이 드는 피부과와 성형외과를 찾는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기능성 화장품을 통해 피부를 가꾸는 여성들이 늘었다는 것.

롯데백화점 화장품 매장 관계자는 “화장품에 피부과적 시술을 접목시킨 화장품이 잘 팔리고 있다”며 “특히 홈필링키트의 경우 피부과에서는 회당 10만 원대의 시술비용이 들지만 화장품을 사용하면 보다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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