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총리 지명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인선부터 ‘철통 인사’, ‘보안 인사’에 치중한 나머지 철저한 자체 검증이 이뤄지지 않아 야권과 언론의 공세에 휘둘린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박 당선인은 지난해 인수위 조직 과정에서 윤창중 대변인의 과거 ‘막말’ 전력과 청년특별위원회 소속 일부 위원들의 비리 전력으로 반대 여론에 부딪힌 바 있다. 이어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치면서 불거진 위장전입, 특정업무경비 유용 등의 의혹으로 ‘사면초가’에 빠진 모양새다.

이 후보자는 외형상으로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했지만, 결국 박 당선인의 첫 인선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애초 무난한 인사로 평가받던 김용준 총리 지명자가 야권으로부터 자녀의 병역, 재산 문제 등을 집중추궁 당하면서 험난한 청문회가 예상되고 있다.

이 같은 일련의 인사 문제는 박 당선인이 보안을 강조하면서 소수의 참모진만 참여한 검증 작업이 검증 부실을 가져왔다는 지적이다. ‘철통 보안’ 속에 낙점된 김 지명자에 대한 의혹이 줄을 잇자 “장관 등 본격 인선을 앞두고 박 당선인의 인사 방식에 대한 문제가 현실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인수위 관계자는 28일 “박 당선인 측 검증팀에서 여러 기관의 자료를 취합해 정밀 검증을 벌인다”며 “김 지명자의 증여·병역 부분에 대해서도 이미 (김 지명자로부터) 소명을 듣고 지명한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소명을 받았다면 박 당선인이 불필요한 의혹 제기를 가만히 보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찮다.

이렇다 보니 “박 당선인의 수첩과 인사파일에 의존한 서면 검증만 이뤄지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여러 기관의 협조를 얻는 과정에서 인선 내용이 외부로 알려질 것을 우려한 나머지 공직 후보자에 대한 주변 평가 등 실질적인 검증은 생략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 당선인 나름대로의 인선 기준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기본적인 과거 행적, 재산 관련 의혹이 연속적으로 불거진다면 결국 박 당선인에게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