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 육거리종합시장 ‘박향희 구이구이 김’은 들기름을 듬뿍 바른 후 맥반석 위에 손수 구워 1000도의 고온특수로에서 불순물을 없앤 순수 소금까지 사용해 옛날 김 맛을 재현했다. |
전주는 비빔밥, 보성하면 녹차가 떠오르듯 대표 음식이나 특산품 이야말로 그 지역을 알리고 경쟁력을 높이는 최고의 요소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충북 청주 역시 유명세를 타는 음식과 특산물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육거리종합시장의 '구이구이 김'을 빼놓을 수 없다.
2006년 한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세상에 알려진 육거리종합시장 '구이구이 김'은 시장 대표 상품으로 브랜드화를 통해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중이다.
전통시장 판매상품 프랜차이즈화가 전통시장 살리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통시장의 인기 상품이나 대표 상품을 시장 고유의 상품으로 특화해 컨설팅과 홍보를 하고 하나의 브랜드로 정착시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다. 그 대표 사례인 '구이구이김'의 경우 시장에서 김을 구워 판매하는 점포로 시작해 현재 서울과 경기, 울산, 충주, 수원 등 전국 60여 곳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로 판매 방식을 다양화하고 최근 중국과 일본, 미국, 호주 등 해외까지 판로를 넓히고 있다.
▲ ‘와바와바치킨’은 프랜차이즈화를 준비하며 국내산 닭을 고집하고 깨끗한 기름 사용등 위생문제에 주력했다. 원승일 기자 |
비슷한 사례는 대전지역 전통시장에도 있다. 대전 가수원시장 내 '와바와바치킨' 역시 지역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점포다. 아직 '구이구이 김’처럼 프랜차이즈화 하지는 못했지만 조만간 2호점을 열고 체인망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시장경영진흥원에서는 이러한 성공 사례들을 발굴해 각 지역 전통시장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성공 점포 자료집을 제작, 배포하고 있다. 또 시장 내 점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교육 등 점포 지도 사업도 진행 중이다.
◆청주 육거리종합시장 ‘박향희 구이구이 김’
‘박향희 구이구이 김’은 들기름을 듬뿍 바른 후 맥반석 위에 손수 구워 옛날 김 맛을 재현했다. 화학조미료 대신 1000도의 고온특수로에서 불순물을 없앤 순수 소금을 사용해 먹는 사람의 건강까지 고려했다.
박향희(45) 대표의 연간 매출은 13억원, 뜨거운 밥을 구이구이 김에 싸서 먹었을 때 느끼는 그 맛에 성공의 비밀이 있다고 그녀는 설명한다. 박 대표는 "옛날 김 맛을 내기 위해 들기름을 하도 먹어 몸무게가 15㎏이나 찐 적도 있고 김을 잘 굽기 위해 A4 용지로 굽는 연습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가 처음 프랜차이즈화를 생각했던 것은 2006년 모 방송 프로그램에 ‘박향희 구이구이김’이 방영되면서 부터다. 그때부터 그녀는 프랜차이즈화를 위해 ‘박향희 구이구이 김’ 브랜드 특허를 내고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에 나서 2009년 전국 30개 체인점을 모집했다. 사업이 커지면서 비용 절감을 위해 잡곡도매상을 운영하며 깨를 들여왔고 방앗간을 차려 들기름을 직접 짜기도 했다. 대형 기계로 김을 찍어내 대량 판매하는 대형 할인마트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맛을 개발하는 것만이 살 길이었다.
그 결과 전국 대형 할인마트, 시장, 상가 등에서 지속적으로 입점을 요구할 정도로 인기가 높아졌다.
◆대전 가수원시장 ‘와바와바치킨’
가수원시장에서 ‘와바와바치킨’을 운영 중인 백승룡(43) 사장은 지난 1월, 2호 프랜차이즈 입점 계약을 했다.
서구 정림동 정림시장에 들어설 2호점 ‘와바와바치킨’은 오는 4월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해 5월 초 문을 열 예정이다. 백 사장이 ‘와바와바치킨’ 프랜차이즈화를 진행하면서 주력했던 것은 위생, 깨끗한 기름을 사용하고 닭은 국내산만을 고집했다.
해물 양념을 넣어 튀긴 해물치킨과 뼈 없는 순살 치킨 등 지속적인 맛 개발에도 나섰다. 2호점 계약자도 다름 아닌 ‘와바와바치킨’을 즐겨 먹었던 단골손님이었다. 연간 매출 2억원을 유지하고 있는 백 사장은 이번 프랜차이즈 사업에 가맹비, 브랜드 사용료 등은 일절 받지 않을 생각이다.
백 사장은 "이번 2호점에 경영노하우에서부터 맛 개발까지 모든 것을 전수해 줄 생각"이라며 "2호점이 성공해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홍보에도 힘써 3호, 4호 등 전국에 프랜차이즈 점을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끝>
원승일 기자 won@cctoday.co.kr
글싣는 순서
① 전통시장 경쟁력의 메카 상인대학
② 시설이 달라지면 매출도 달라진다
③ 전통시장, 특산물에서 답을 찾다
④ 대학생 아이디어, 전통시장 바꾼다
5 경쟁력 높이는 상품 프랜차이즈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