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가 새해 벽두 날아온 낭보 중의 하나인 회덕IC 건설에 재를 뿌리고 나섰다.
대전시가 국토해양부로부터 고속국도 제1호선인 경부선 회덕IC 연결허가를 어렵게 승인받자, 설계과정에 국도 17호선과 연결해 줄 것을 뒤늦게 요구하면서 회덕IC 건설에 발목을 잡으려 하는데 기인한다.
특히 회덕IC 건설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새누리당, 대덕구를 지역구로 하는 박성효 국회의원의 공약이기도 해서, 자칫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심술로 비쳐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당초 회덕IC 건설은 신탄진IC의 교통량 증가에 따른 진출입 차로수 부족과 대기차로 거리협소 등으로 신탄진IC를 이용하는 지역민과 이용자들의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추진됐다.
대전시는 이에 따라 신탄진IC를 개량하는 것보다 대덕구 연축동 부근에 IC를 새롭게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했고, 그동안 대전발전연구원과 함께 정책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회덕IC 건설을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해 11월 한국도로공사에 회덕IC 건설에 따른 고속국도 연결허가 승인을 신청했고, 도로공사가 최종검토의견서를 국토해양부에 제출해 지난 10일 최종 승인을 받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대덕구는 기존 신탄진IC에서 둔산방향으로 이동하는 통행차량과 대덕테크노밸리, 대전산업단지 등에서 생산하는 물류 수송이 회덕IC에 집중돼 신탄진IC와 마찬가지로 교통량 증가가 예상된다며 대덕구 신대동~와동을 지나는 국도 17호선과 연결해 줄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나 장래 2036년 회덕IC를 이용하는 교통량은 월 2만 3017대로 예측되고, 이 같은 예상교통량 가운데 전환비율은 신탄진IC가 50%, 북대전IC 21%, 대전IC 12%, 기타 17% 등으로 분석돼 대덕구의 주장은 설득력이 뒤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특히 대덕구의 주장대로 한다면 B/C(비용편익분석)가 현행 1.3에서 0.9이하로 뚝 떨어져 사업 타당성 및 적정성이 담보될 수 없을 뿐만아니라, 추가로 350억원의 공사비가 소요된다는 점도 큰 부담이다.
무엇보다 대전시가 3년여의 노력끝에 어렵게 승인받은 회덕IC 연결허가 승인을 무시하고 한국도로공사, 국토해양부와 또다시 재협의를 해야 하고, 재협의를 한다해도 다시 승인을 받는다는 보장이 없어 대덕구의 주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에 이어 회덕IC건설 문제까지 딴지를 거는 꼴이라는 지적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당초 계획대로 회덕IC 건설을 조속히 추진하고, 총사업비 698억원의 예산을 국비로 충당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는데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대덕구가 주장하는 국도 17호선에서 회덕IC를 연결하는 방안은 기술적·환경적·경제적인 검토를 거쳐 추후 이번 사업과 별개로 추진할 수 있는지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시 관계자는 “회덕IC가 건설되면 신탄진IC 주변 교통량 정체로 인한 지역주민의 고질적인 민원이 해소될 것”이라며 “정부를 상대로 오랜 설득 끝에 회덕IC 건설의 토대가 마련된 만큼, 이제는 정치권 등과 합심해 조속히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