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보상 문제로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보령~태안 간 연륙교 건설 공사가 정상궤도에 오를지 주목된다. 사업 시행사인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충남도가 어업권 피해를 주장하는 지역민을 직접 만나 보상 대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14일 충남도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15일 박광열 국토관리청장이 연륙교 건설 현장을 방문해 보상과 관련, 지역민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눈다.
앞서 도와 국토청는 보령시 대천항과 태안 영목항을 잇는 총연장 14.1㎞의 연륙교를 2010년 10월 착공할 계획이었다. 공사는 1공구(대천항~원산도)와 2공구(원산도~영목항)로 나눠 발주됐다.
이 사업이 완공(2018년 예정)되면 보령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1시간30분가량 걸리던 차량 이동시간이 10분 내외로 단축될 것으로 도와 국토청은 내다봤다. 하지만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2공구 영목항 일대의 저반공사에 지역민 등이 어업권 피해를 이유로 사업에 반대하면서 보상절차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문제는 여전히 고남 영항어촌계의 반대와 통합대책위원회의 찬반 갈등이 격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일각에선 고남 영항어촌계가 보상설명회 및 통합대책위원회 등에 불참하는 등 독자적인 활동으로 지역사회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반면 통합대책위원회는 공사를 정상적으로 추진하면서 권리를 요구할 것을 영항어촌계에게 계속해서 주문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청과 도는 지역민의 보상 규모에 대해 수용할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부와 도에서 추진할 사항은 협의를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는 각오다.
지역민 합의를 이끌어 낼 경우 오는 3월부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도와 국토청은 전망했다.
국토청 관계자는 “일부 지역민의 반대로 사업착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15일 지역민을 만나는 만큼 완공 시기는 늦춰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5000억원을 들여 보령시 신흑동(대천항)과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를 잇는 도로건설 사업으로, 보령에서 원산도까지는 해저터널로 건설되고 원산도부터 태안까지는 교량과 도로가 생긴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