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서비스 중단이 소비자들의 불편에 그치지 않고 대형마트의 매출 감소로도 이어졌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카드사가 대형마트 등 대형가맹점의 무이자 할부 혜택을 중단한 이후 새해 첫 주말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지난 5~6일 매출이 지난해 1월 첫 주말에 비해 1.6% 감소했고 할부 거래가 많은 가전제품의 경우 20.4% 떨어졌다.

홈플러스도 지난 주말 매출이 지난해보다 9.8% 하락했고 가전제품 매출도 4.7% 줄었다.

롯데마트는 0.5% 정도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 서구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 무이자 할부 서비스마저 중단되면서 전체 매출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무이자 할부 중단으로 고객들이 가전제품 등 고가의 상품 구매를 꺼려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고객들 중 TV나 냉장고 등을 사러 나왔다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안 된다는 사실을 듣고 그냥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대형유통업 관계자들은 카드사의 무이자 할부 혜택 중단이 고객들의 소비심리를 크게 위축시켜 내수경기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대형마트 협의체인 체인스토어협회도 조만간 협회 차원의 별도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카드사가 불황기에 따른 손실을 가맹점에 떠넘기고 있다"며 “수수료 책정을 투명하게 하는 등 자구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지역백화점은 무이자 할부 중단에도 불구하고 매출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롯데백화점 대전점 등은 자체 제휴 카드를 발급하고 있어 고객 대부분이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전제품 전문매장인 하이마트, 삼성 디지털프라자, LG전자 등도 아직 매출에는 영향이 없다고 전했다.

원승일 기자 wo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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