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전국 지방공항 선진화 정책에 따라 이달 초로 예상되는 청주공항의 민영화 대상 선정 여부가 지역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민영화 찬성 후 정부, 지자체, 사회단체 등이 공들여 추진해 온 청주공항의 활성화 정책이 어긋날 수 있다. 반대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청주공항에 새로운 시각을 불어 넣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찮다. 이에 충청투데이는 긴급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해법을 찾아본다. 편집자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 대상 선정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청주국제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종택 충청대학 총장은 “청주공항의 시설 인프라 구축 등 정부의 선지원 후 민영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의 지방공항 선진화 대책에 조건부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는 정 위원장은 “공항민영화는 여러면에서 장·단점을 갖고 있다”며 “현재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청주공항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공항 선진화는 공항 활성화 대안 중 하나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청주공항이 관공사 시설이기 때문에 운영권 민영화에 대해서는 결사 반대하는 것은 안된다”며 “공항의 운영권만 민영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항 인프라 구축 등은 정부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버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부의 공항선진화 지원에 대해 정 위원장은 “공항민영화는 공항의 운영권만 민간업체에 이양하는 것으로 공항시설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는 정부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확실한 협약을 통해 이뤄져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민영화 공항 선정 후 지원은 이미 확정된 사업의 번복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충청권 입장에서는 신뢰할 수 없는 약속”이라며 “민영화 공항 선정은 지자체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확실한 협약으로 적극적 지원을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동안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는 △인천 및 김포의 국제노선 청주공항 일부 배분 △천안~청주공항 간 수도권 전철 연장 △물류중심공항 육성(활주로 확장, 화물청사 증축)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으며, 확실한 협약을 통해 지원을 보장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영덕 기자 ydchoi@cctoday.co.kr
“청주국제공항의 민영화 대상 선정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청주국제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종택 충청대학 총장은 “청주공항의 시설 인프라 구축 등 정부의 선지원 후 민영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의 지방공항 선진화 대책에 조건부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는 정 위원장은 “공항민영화는 여러면에서 장·단점을 갖고 있다”며 “현재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청주공항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공항 선진화는 공항 활성화 대안 중 하나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청주공항이 관공사 시설이기 때문에 운영권 민영화에 대해서는 결사 반대하는 것은 안된다”며 “공항의 운영권만 민영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항 인프라 구축 등은 정부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버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부의 공항선진화 지원에 대해 정 위원장은 “공항민영화는 공항의 운영권만 민간업체에 이양하는 것으로 공항시설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는 정부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확실한 협약을 통해 이뤄져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민영화 공항 선정 후 지원은 이미 확정된 사업의 번복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충청권 입장에서는 신뢰할 수 없는 약속”이라며 “민영화 공항 선정은 지자체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확실한 협약으로 적극적 지원을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동안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는 △인천 및 김포의 국제노선 청주공항 일부 배분 △천안~청주공항 간 수도권 전철 연장 △물류중심공항 육성(활주로 확장, 화물청사 증축)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있으며, 확실한 협약을 통해 지원을 보장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영덕 기자 ydchoi@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