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공사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컨소시엄을 구성,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7억 1000만 원에 달하는 인천국제공항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시범노선 시설물 검증 시험 용역’을 수주하는 개가를 올렸다.

특히 이번 용역수주는 지난해 '자기부상열차 초고속 추진 및 전력 시스템 기술 개발 연구용역 5억원 수주'에 이은 쾌거로, 기술공기업으로써 위상을 한층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11일 대전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시설물검증 시험용역은 선로구조물 분야, 변전전력 분야, 전철전력 분야, 차량과의 연계성 분야에 걸쳐 총 4개 분야, 14개 시험, 42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범노선의 성능평가, 개선사항 도출 등 차량과 시설물 전반에 대한 검증 업무를 맡는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의 하나로 건설된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은 총 35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자기부상 시스템 및 시설물의 검증시험, 시운전을 통해 오는 2013년 9월부터 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사는 이번 용역수행을 통해 신교통수단인 자기부상시스템의 기술축적, 성능 개선사항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시설물 구축에 대한 경험을 얻게 돼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의 전문 인력 양성 기회도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최초로 ‘자기부상열차 운영비 예측 및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과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전력시스템 구축' 과제를 수행한 바 있어 명실 상부한 자기부상열차 운영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 2009년 전문적인 기술개발의 산실인 연구개발센터를 발족, 지속적인 도시철도 운영 효율화 방안을 추진해 온데다 각종 특허출원, 다수의 기술사 배출 등 공사의 축적된 기술력이 뒷받침 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창환 사장은 “공사의 기술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이번 종합시운전 참여 기간 동안 습득한 전문적 기술을 향후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운영에 적극 활용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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