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충청권 공약이 10일 확정 발표됐다. ▶관련기사 3면·21면

그러나 18대 대선을 9일 앞두고 발표된 대선 후보들의 공약을 유권자들이 살펴보고 검증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이미 각 가정에 배포된 후보 공보물에도 공약 부분은 대부분 빠져있다.

지난 2007년 17대 대선 당시 여야 후보들이 선거를 12일 앞두고 공약을 발표했던 것과 비교해도 3일 정도 늦은 셈이다.

이 때문에 이번 대선에 나선 여야 후보 모두 '정책선거'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충청투데이가 박 후보와 문 후보의 최종 공약을 비교 분석한 결과 두 후보 공약 대부분은 이미 예견된 것들로 채워졌다.

2002년 16대 대선 당시의 ‘행정수도 건설’이나 2007년 17대 대선 때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건설’ 공약처럼 충청민의 표심을 흡입할 약속은 이번 대선 공약에서 찾아볼 수 없다.

박 후보와 문 후보의 공약은 초점은 과학벨트와 이전을 앞둔 충남도청 문제에 맞춰졌다.

두 후보 모두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의 국비 지원과 충남도청 이전 부지 활용과 내포신도시에 대한 국비 지원을 공약에 포함시켰다.

이번 대선 기간 중 논란의 중심에 있던 세종시에 대한 별다른 공약도 없었다.

박 후보는 세종시 발전을 위한 법령 개정 검토와 광역교통망 확충을 공약했으며, 문 후보는 세종시를 행정수도로서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성장시키고,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 분원을 설치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박 후보가 이전부터 강조해온 ‘원안 플러스 알파’는 없는 셈이다. 문 후보 역시 어떤 방식으로 사실상의 행정수도로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설명을 찾아보기 어렵다.

이처럼 두 후보의 공약 모두 평이하다 보니, 충청권 정가에선 “알맹이가 빠졌다”는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여야가 치열한 승부 경쟁을 벌이는 지역에는 굵직한 사업들이 포함된 것이 사실이다.

이번 대선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고 있는 부산지역의 경우 문 후보는 지역 공약으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명기했다.

새누리당 측은 “입지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 공약으로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해 최적의 장소에 건설할 것”이라고 설명해 사실상 추진 의지가 있음을 시사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지난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후보의 공약이었다. 그러나 낮은 경제성 및 지역 갈등 등으로 지난해 3월 포기한 사업이다. 이미 부적합 판정을 받은 사업이 부산 표심으로 유력 후보들의 공약에 포함된 것이다.

전라도권에선 박 후보와 문 후보 모두 여수엑스포 부지를 해양관광특구로 지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나아가 광주지역에 자동차 100만 대 생산기지를 건설하겠다고 했다. 제주도 공약으로는 신공항 건설을 포함한 제주공항 확장을 공약했다.

충청권 정가에선 “이번 대선에선 충청권 후보도 없고, 수도권이나 경남 등에 밀려 캐스팅보트 역할도 제대로 할 수 없다보니 여야에서 충청표심을 끌 대형 공약을 만들어내지 않은 것 같다”며 “역차별 받는다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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