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선이 중반전으로 돌입한 가운데 대전·충남 여야 선거대책위원회가 지지율이 낮게 나타나는 ‘취약층 표심’을 사로잡기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관련기사 3·4면

새누리당 시도당 선대위는 야권에 비해 지지율이 비교적 낮은 2030세대를, 민주통합당 시도당 선대위는 ‘중년 및 고령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 선대위는 지역별, 연령별 특성에 맞춰 젊은 유권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차별화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전국 30여 개에 이르는 대학별 총학생회장 등 젊은층의 지지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여기에 시·군지역에서는 청년회의소(JCI) 등 영향력 있는 청년 단체에 접근하는 방식에 방점을 찍고 있다.

실제 새누리당 시당 선대위는 6일 2000여 명에 이르는 2030세대 지지를 이끌어 내는 데 성공했다.

이날 대전지역 7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전·현직 학생회장 등이 박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현 정부와 새누리당에 대한 반발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젊은 층을 상대로 상담 방식을 선택했다는 게 선대위의 설명이다.

30~40대 역시 적극적인 논리적 설득과 공약 홍보로 바짝 다가서고 있다. 청년단체를 활용한 외연 확대는 물론 전통적인 보수층 결집을 위한 변화와 쇄신, 통합의 상징성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외부 공모로 선발한 청년위 부위원장단의 경우 각자가 희망하는 선거대책위원회 부서에 우선 배치해 선거운동의 능률을 높이고 있다.

새누리당 도당 관계자는 “청년위원회가 별도 팀을 구성해 15개 시·군 청년 조직을 순회 점검하고 있다"며 "젊은층이 박 후보에 대해 부족하다고 느끼는 점이 무엇인지 경청하고 해당 내용을 후보에게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시도당 선대위는 중년층과 노년층 유권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유선 전화 활용과 시설방문 등을 통한 '일대일' 선거운동에 힘쓰고 있다.

선대위는 운동원이 경로당이나 요양원 등 노인이 모여 있는 관련 시설을 방문할 때 단순한 기호와 후보 이름을 반복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난방비 지원, 농촌 경제 활성화, 자유무역협정(FTA) 폐지 등과 같은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공약 전달을 통해 표심을 보듬어야 이번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계산으로 풀이된다.

또 노인 인구가 많고 면적이 넓은 읍·면 지역의 경우 선거운동원들의 활동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전화를 통한 간접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여기에 도당 선대위는 폭설로 피해를 본 지역으로 선거 운동원을 파견하는 등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시민캠프의 경우 문 후보가 노년층뿐 아닌 전체적 구도에서 밀리고 있다는 점에 착안, 지지층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활용되면 노년층을 겨냥한 직접 선거운동의 효과도 함께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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