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과 관련해 청주시의회 주관으로 토론회가 개최됐지만 패널들이 찬성 인사 위주로 구성되면서 오히려 논란을 가중시키는 꼴이 됐다. 특히 관련 예산심사를 앞두고 찬반으로 갈린 여야간 신경전이 팽팽히 맞서면서 적잖은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논란만 키운 토론회
청주시의회는 21일 특별위원회실에서 청주시 대중교통시스템 개선을 위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한범덕 청주시장이 자동차중심에서 사람중심의 대중교통정책을 주창하며 복대사거리~사직동 분수대 3.8㎞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설키로한 것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수렴을 하고자 마련됐다.
하지만 토론 패널들이 대부분 찬성측 인사들로 구성되면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반대 측의 불만이 쏟아졌다. 실제 이날 패널로 초청된 박병호 충북대 도시공학부 교수, 원광희 충북발전연구원 기조실장, 이두영 충북청주경실련 사무처장, 염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박호영 청주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장 등은 "녹색교통 중심의 정책을 펴기 위해선 대중교통 활성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이 바람직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반면 정영웅 법인택시조합 전무는 "이론적으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현실적으론 자가용이 늘어가는 속도를 막을 수 있는냐를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면서 "과연 대중교통 이용이 편해진다고 실제 자가용 이용자가 줄고 대중교통 위주로 전환될지는 쉽게 납득이 안되므로 좀 더 심사숙고해서 결정할 문제"라며 유일하게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이를 두고 새누리당 소속 최진현 의원은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에 찬성하는 인사들을 모아놓고 연 심포지엄에 정영웅 전무가 잘못 초청된 자리같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예산심사 진통예고
버스전용차로제 도입 논란의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던 이날 토론회가 사실상 형식적 절차로 마감되면서 향후 해당사업 예산심사 과정에서 여야 시의원간 공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범덕 시장과 같은당 소속인 통합민주당 의원들은 대부분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에 찬성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 개최를 처음 제안한 김영근(민주당) 의원은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은 이미 1년 동안 녹색교통협의회에서 협의를 거친 사안이며, 개인적으로는 녹색수도를 지향하는 이 때에 대중교통으로의 전환이 늦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해당사업 상임위원회인 도시건설위원회 이재길(민주당) 위원장 역시 "지금의 도로는 승용차 중심이지 사람 중심이 아니다"라며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기보다는 지금 도입하는 게 맞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의 생각은 다르다. 최진현 의원은 "사람 중심의 정책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현재 주변여건과 효율성을 따져볼 때 시행 시기는 신중히 결정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최광옥 시의원은 "3.8㎞ 구간에서 시범 도입한다고 해서 교통문제가 해소되고 환경에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며 "차라리 구역별로 마을버스를 도입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제안했다.
결국 오는 12월초에 있을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사업여부를 결정지을 격론장이 될 전망이다.
시는 사직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를 위해 도로포장, 승강장 이전, 가로수 이식 등 30억 원의 사업비를 편성, 최근 시의회에 제출했다.
예산결정의 최종 칼자루를 쥔 청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는 민주당의 경우 안혜자·연철흠·김성택·육미선·윤송현·김영근·김기동 의원 등 7명이 속해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최진현 위원장을 비롯해 이관우·김명수·오수희·박상인 의원과 새누리당 성향의 무소속 김성규 의원 등 6명으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