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돼 사업 추진이 본격화된다.
대전시는 2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대전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도시철도 건설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21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편익(B/C) 분석은 1에 가까운 0.91로 나타났고, 여기에 지역낙후도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의 일관성 및 사업추진 의지, 환경성 등 정책적 분석을 통한 종합분석(AHP) 평점은 0.508로 집계됐다.
도시철도 건설 분야의 타당성 분석 기준에 따르면 종합평점이 0.5 이상이면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인정을 받는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2018년까지 총 사업비 1조 3617억 원(국비 8170억 원)을 투입해 진잠~서대전 4가~대동 5가~동부 4가~오정동~정부대전청사~유성네거리 구간(28.6㎞)을 연결하는 2호선 1단계 사업에 착수한다. 설치될 역사(驛舍)는 진잠~관저~가수원~정림~복수~도마~유천~서대전역~서대전4가~대사~대흥~인동~대동~자양~가양~동부4가~중리4가~오정~농수산물시장~둔산~정부대전청사~만년~엑스포과학공원~유성구청~충남대~유성 4가 등 모두 22개다. 또 유성온천에서 진잠까지 7㎞ 구간에 4개의 역사를 설치하는 2단계 사업은 도안신도시 2·3단계 개발 등 주변 여건 변화를 고려해 노선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2호선이 건설되면 버스(시속 17.1㎞)와 승용차(시속 25.1㎞)보다 빠른 시속 44.3㎞의 속도로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1호선과 환승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더욱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갖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는 2호선 건설방식은 도로에서 10m 위로 열차가 다니는 지상고가 형태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지만 지하 5~7m 깊이에서 열차가 이동하는 저심도 방식 등의 도입 여부에 대해서도 검토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더라도 노선 변경은 불가능하지만 차종과 건설방식은 변경할 수 있다”며 “지상고가 방식으로 통과됐지만 저심도와 노면전철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또 “지상고가 방식은 도시 미관상 문제가 있어 이를 불식하고 환경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저심도 방식에 대한 전문가 용역을 의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시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정리해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기본계획 변경승인을 국토해양부에 신청, 환경부 등 관련 기관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한편, 저심도 방식의 경우 공사비용과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등 장점이 많아 검토작업을 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이 방식을 도입한 노선이 없고 적합한 열차도 개발되지 않아 현실화가 쉽지 않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