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를 대중교통에 포함시키고 이에따른 지원금을 주는 법률개정에 반발해 전국 버스업계가 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충북지역도 파업에 따른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20일 서울 방배동 전국버스회관에서 17개 시·도 조합 이사장이 참석하는 긴급 비상총회를 열어 정치권에서 개정안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전국 버스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버스운송사업조합도 이날 긴급비상총회에 참석했다. 비상총회에서는 버스운행 중단, 노선버스사업 포기 등이 결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15일 국회는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에 포함하는 골자의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충북버스업계는 당초 개정안이 법사위를 통과해 23일 국회 본회의까지 넘어가면 무기한 운행 중단을 결행할 방침이었으나 국회가 대안을 내놓지 않자 전국연합회 차원의 총 파업을 앞당겼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22일 자정을 기점으로 도내 모든 시내버스는 운행중단에 들어간다. 도내에서는 22개 운수업체 1190대의 시내버스가 총파업에 동참하게 된다.
청주지역은 마을·지선버스를 포함한 345대의 시내버스가 이날 부터 전면 운행 중단에 들어갈 계획이다. 충북버스운송조합 관계자는 “택시가 법적으로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되면 현재 전국적으로 지급되는 7600억 원의 유류지원금 외에 추가로 2조 원을 더 받게 된다”며 “한정된 정부의 예산을 고려하면 대부분 경영난을 겪고 있는 버스업계가 타격을 입게 된다”고 말했다.
택시업계가 대중교통에 편입되면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는 반면, 버스업계는 택시가 지원금을 받을 경우 종전 정부 지원금이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역 버스업계의 총파업 결정에 따라 지자체도 비상 수송 대책 수립에 분주한 모습이다. 청주시는 이날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지역 전세버스 업체 등을 통한 수요 조사에 나서는 등 버스 운행 중단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청주시는 시내 주요노선과 오송, 증평 등 외곽 주요 노선에 200여 대의 전세버스를 투입할 예정이다. 또 추가 수요에 대비해 지역 택시운송업체 등에게 휴차 해제 조치 등을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반면 정부 예산 배분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버스·택시업계의 때아닌 밥그릇 싸움에 시민들의 시각은 싸늘하기만 하다.
시민 이 모(29·청주시 탑동) 씨는 “버스가 파업하면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고 시민들이 가장 큰 피해자가 된다”며 “시민을 볼모로 이해관계를 관철시키는 버스와 택시업계는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