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재발사가 내달 9일 이후 이뤄질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29일 ‘제6차 나로호 3차 발사 관리위원회’를 열고, 나로호 발사 예정일을 내달 9일, 발사 예비일을 같은 달 10~24일로 설정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상현상에 대한 분석결과와 추가 정밀분석, 개선과 보완조치에 소요되는 기간과 관련 국제기구 통보에 소요되는 기간 등을 감안하면 11월 9일 이후에 나로호 발사 추진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국제기구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며, 통보 문서에는 관례상 발사 예정일을 발사 가능 기간의 첫날인 11월 9일로 설정했다.

교과부는 지난 26일 발생한 나로호 3차 발사 운용과정의 이상현상에 대한 ‘한·러 비행시험위원회(FTC)’의 기술 분석 결과, 이날 발사 운용 중 발사체 내부 헬륨탱크로 헬륨가스를 충전하는 과정에서 나로호 발사체 하부 연료 공급라인 연결포트(CD-2)내 엔진제어용 헬륨공급부 실(seal)이 공급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파손된 것으로 결론냈다.

이와 관련해 한·러 기술진은 발사체 조립동으로 나로호를 옮겨 신규 실로 교체하고, 실제 압력인 220bar 수준의 기밀실험을 실시한 결과 누설이나 파손이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경미한 사안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양국은 추가 정밀 분석을 위해 파손된 실을 러시아 모스크바로 보내 추가 정밀 분석을 수행키로 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상현상에 대한 추가 정밀 분석에 수일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나로호 3차 발사를 발사예비일(10월 27일~31일) 내에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고장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사 일정을 서둘러 잡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조립동으로 옮겨 확인한 결과 연결포트(CD-2)에서 파손된 실은 당초 육안으로 확인된 바깥 쪽 1개 뿐만 아니라 연결포트 내부 헬륨공급 파이프에 사용된 2개 등 총 3개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발사체와 연결포트 사이에 2㎜ 가량의 틈이 벌어진 것도 확인돼, 이 틈이 실 파손으로 생겼는지, 먼저 틈이 생기면서 실이 파손됐는지에 대한 역학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