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고소득층의 이른바 SPA(제조·유통 일괄 의류) 의류브랜드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SPA는 기획 단계부터 제조·유통까지 한 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하며, 유니클로, 자라, H&M, 코데즈컴바인, 스파오 등이 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SPA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8.4%가 “SPA브랜드에 대해 알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42.7%는 “SPA브랜드를 여타 의류브랜드보다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SPA브랜드에 대한 고소득자의 선호 현상도 두드러졌다. 소득별로 월평균 가구소득 ‘700만원 이상’(50.8%), ‘300만원~500만원 미만’(44.4%), ‘500만원~700만원 미만’(44.0%), ‘300만원 미만’(31.6%)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성별로는 남성(46.9%)이 여성(38.5%)보다 높았고, 연령대별로 ‘20대’(50.5%), ‘50대 이상’(46.6%), ‘40대’(42.0%), ‘30대’(34.8%) 순이었다.

SPA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로 ‘저렴한 가격’(84.8%)이 가장 컸고, ‘다양한 상품종류’(49.5%), ‘디자인’(41.9%), ‘품질’(41.4%), ‘넓은 매장과 쇼핑분위기’(32.4%), ‘브랜드 이미지”(21.9%), ‘글로벌 트렌드’(16.2%) 등을 꼽았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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