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이 대안학교 설립계획을 완전 백지화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지역민의 의견을 전격 수용해 (가칭)대전용문학교에 대안교육과정을 제외하고, 직업교육과정만을 운영키로 했으며, 학교명도 대전기술정보학교로 현재 교명을 유지키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동구 자양동에 있는 대전기술정보학교를 오는 2014년 3월까지 서구 용문동으로 확충 이전키로 했으며, 직업과정 24학급에 48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미디어과 등 13개 학과로 운영될 예정이다.

김신호 교육감은 이날 "대전기술정보학교 확충이전으로 대전의 고등학교 학생 중 직업교육과정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성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직업교육을 제공, 미래 사회의 건실한 직업인을 육성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명품 교육시설과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교육청의 이번 발표에 대해 일각에서는 '원칙없는 교육정책'이라며 비난의 목소리도 내비치고 있다. 당초 대안학교 설립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종합대책에 포함된 것으로, 초기 계획 수립부터 발표 때까지 각계 전문가를 포함 주민들과의 협의 없이 추진되면서 각종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실제 김 교육감은 지난 2월 7일 학교폭력근절대책 종합 브리핑에서 "대전시만의 학교폭력 대책을 발표하면서 효율적인 대책은 살려나가고 그렇지 못한 대책에 대해서는 걸러내가면서 가장 효과적인 대책을 세우도록 할 것”이라며 대안학교 설립을 비롯 교실매니페스토제 도입 등을 해법으로 제시한 바 있다.

또 3월에는 대안학교와 관련 "지역주민이 자랑스러워하고 전국에 내놓을 만한 최고의 열린 학교를 만들겠다"며 강력한 추진의사를 거듭 확인했다. 그러나 설립 예정지인 용문동 일대 주민들의 반대는 계속됐고, 결국 발표 7개월 만에 시교육청은 또 다시 대안학교 설립을 사실상 포기했다. 문제는 시교육청이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제기했던 대안학교를 대안 없이 백지화했고, 이 과정에서 행정의 일관성이 무너졌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일부 교육계 인사는 "학교생활 부적응 등으로 학업을 중단한 아이들이 대책 없이 지역사회로 나와 방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렸다"며 "시교육청의 일관성 없는 정책 추진으로 지역사회에 갈등과 혼선이 초래됐다"고 지적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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